KAIT, 통신대안평가와 알뜰폰 이용자 금융 접근성 제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문승 본부장(사진 왼쪽)과 통신대안평가 문재남 대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통신대안평가와 알뜰통신 이용자들의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금융 이력 부족으로 기존 금융정보 기반의 신용평가를 받기 어려운 금융 약자들이 통신 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및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 통신이용자 금융 접근성 제고, ▲ 통신을 매개로 한 금융범죄 예방 서비스 발굴, ▲ 통신 이용자 권익 증진 및 보호를 위한 상호 협력 등이다.
통신대안평가는 비금융정보인 통신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알뜰통신 정보 수집 체계의 한계로 이용자 정보 기반의 신용평가 및 금융 서비스 혜택 제공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협회는 통신분야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서 관리 중인 정보와 시스템 인프라를 활용해 알뜰통신 이용자들도 신용평가 및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통신대안평가와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문승 KAIT 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통신정보의 활용을 통해 알뜰폰 이용자도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협회는 지속적인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이용자 권익 증진은 물론, 보이스피싱 등 통신․금융 범죄예방을 위한 서비스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남 통신대안평가 대표는 “통신3사 고객뿐만 아니라 알뜰통신 고객까지 신용평가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비금융데이터를 이용한 전국민 신용평가 생태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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