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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 집중’ 나선 LG헬로…정부·국회 경각심 필요한 이유 [IT클로즈업]

강소현 기자

[ⓒ LG헬로비전]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LG헬로비전이 방송과 알뜰폰 등 기존 주력사업 외 일부 신사업을 정리한다.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새로운 사업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 소상공인의 판로 역할을 해온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 역시 순차적으로 축소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학계에선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라도 정부와 국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헬로비전은 오는 16일부로 지역채널 커머스 온라인몰인 ‘제철장터’의 서비스를 종료한다.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은 유지한다.

LG헬로비전은 2022년 지역채널 커머스 브랜드 ‘제철장터’를 론칭했다. 주력사업인 케이블TV가 유료방송 시장에서 경쟁력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를 만회할 신성장동력를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제철장터’는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에서 소개된 방송권역 내 생산·제조된 상품을 모바일과 TV를 통해 홍보·판매하는 서비스로,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며 호평받았다.

하지만 최근 케이블TV 시장 전반이 악화일로를 걸자 LG헬로비전 역시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신사업 정리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 맥락에서 인천 복합문화공간인 ‘뮤지엄엘’ 사업도 접는다.

LG헬로비전의 사업구조를 살펴보면, 현재 전체 매출에서 신사업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다고만 볼 순 없다.

지난 1분기 신사업을 포함한 기타사업 매출은 445억원으로, 전체 매출액(3135억원)의 14%를 차지했다. 물론, 기타사업에서 교육용 스마트 단말 사업 매출이 가장 큰 것을 감안하면, 제철장터를 포함한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미미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LG헬로비전 관계자는 이번 ‘제철장터’ 서비스 종료 건에 대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 기반 신규사업의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함”이라며 “지역채널 방송 중심으로 지역커머스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뮤지엄엘 철수와 관련해선 “경영효율화 차원에서 신규 사업을 재검토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 매출 대비 비용이 너무 컸던 부분도 지적한다. LG헬로비전은 지역에 공헌한다는 커머스 사업의 취지상 여타 유통 플랫폼 대비 저렴한 판매수수료를 유지해왔는데, 사업 투자액까지 고려하면 사업 자체 매출은 사실상 적자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즉, 이번 제철장터 종료는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을 어느정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는 TV홈쇼핑·T커머스 업계와의 갈등 등 커머스를 둘러싼 환경이 좋지 않은 점을 들어, LG헬로비전이 장기적으로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을 접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 가운데, 전문가들은 비단 케이블TV 뿐 아니라 지역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지역채널 커머스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 2021년 10월 산지 폐기 위기에 놓였던 횡성 고랭지 무는 LG헬로비전의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을 통해 2300만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도 지역채널 커머스 사업의 중요성을 인지해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빠른 추진이 요구된다. 특히, 여당(더불어민주당)은 케이블TV 대상 방송발전통신기금(방발기금) 감경·정부광고 업무 집행 등의 간접지원 방안을 이야기한 바 있다.

당장 최민희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은 앞서 지난해 11월 진행된 ‘지역 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케이블TV 지역채널 지원 방안 토론회’에서 “규제 완화 시기가 늦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종합적인 법 지원 체계를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며 커머스 방송 시간 규제 완화 등을 살펴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 민주당 이훈기 방송·콘텐츠특위 위원장은 지난해 9월 언론재단의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를 활용해 지역방송발전기금을 신설하는 내용의 '지역방송지원 4법'(정부광고법·방송광고판매대행법·국가재정법·지역방송지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법무법인 세종의 이종관 전문위원은 “지역 소멸 위기 속 지역 채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라며 “이훈기 민주당 과방위 의원의 안과 같이 정부광고 집행을 통한 광고 수수료를 기금화하여 지역 미디어를 지원하는 재원으로 활용하는 정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이며, 이렇게 되면 사업자도 빠르게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케이블TV 관계자는 “케이블TV는 지역소멸 대응에 있어 가장 전략적이며 공익적 가치를 지닌 미디어 파트너”라며 “지속 가능한 공적·공익적 역할을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사용료 제도 개선, 광고 규제 합리화, 재정 부담 완화, 지역방송 법적 지위 부여 등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케이블TV가 지역 미디어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이끌고, 지역사회 통합과 균형 발전에 보다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소현 기자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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