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퇴근길] "쿠팡에서 네이버로"…쇼핑 앱 패러다임 바뀌나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어떻게 쿠팡 고객을 움직였나 [IT클로즈업]
[유채리기자]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쇼핑 경험을 전달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지난 3월 출시된 이후 한 달 만에 유의미한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해당 앱의 유입자 대부분이 쿠팡을 통해 들어왔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는 지난 4월 경쟁 앱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고객이 쿠팡을 통해 유입됐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르면 경쟁 앱에서 유입된 총 243만4905명 중 약 80%인 194만명이 쿠팡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정보·제품 검색, 비교, 구매 등 일련의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쿠팡은 외부 쇼핑몰과의 가격 비교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다이나믹 프라이싱(가변가격제)’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가격 조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최저가를 찾는 소비자로서는 쿠팡 외의 포털, 앱을 통해 검색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이용자를 끌어모으는 ‘검색’이라는 지점에서 힘이 약해지고 있는 건 풀어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전호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구독경제전략연구센터장은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다”며 “유입된 이들이 계속 남아 제품 구매로 이어질지는 올해 말까지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재명 시대, 식품값 인상 멈출까…물가 통제 시험대 오른 '민생 대통령'
[최규리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민생경제 회복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천명하면서, 그동안 이어졌던 식품업계의 연쇄 가격 인상 흐름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비상계엄 선포 이후 무정부 상태에 가까운 혼란을 틈타 주요 식품기업들이 줄줄이 가격을 인상해왔고, 원재료가 안정세에 접어든 이후에도 인상이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서식품, 오뚜기, 농심, 롯데웰푸드 등은 다수 제품의 가격을 두 차례 이상 인상했으며, 일부 품목은 소비자 고지 없이 조용히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행보는 1인 가구가 많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체감 물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저소득층일수록 식비 부담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비상경제점검 TF'를 즉시 가동하고,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공공직거래 확대, AI 기반 수급 예측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구조적인 물가 안정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생산자와 소비자 간 유통마진을 줄이는 유통 개혁을 강조하며, 가격 통제보다는 지속 가능한 관리 체계 구축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정부의 정책이 실제 시장 가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하며, 이미 오른 가격을 되돌리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결국 정부가 정책 신뢰도와 실행력을 확보해 민생경제 회복을 실질적으로 이끌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9년 끝?”…K-팝, 한한령 해제 기류에 中시장 두드린다
[조윤정기자] 중국의 한류 제한 조치인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K팝 업계와 정부는 중국 시장 복귀를 위한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016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로 시행된 ‘한한령’으로 당시 활발히 열리던 K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내 콘서트는 전면 금지됐죠. 그러나 최근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일 취임사에서 "문화가 곧 경제이며, 국가 경쟁력이다. 한국 문화를 문화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로 연결하겠다"고 강조하며 문화강국 도약을 공언했죠. 중국에 대해서는 "중요 무역상대국이자 한반도 안보에도 영향을 미치는 나라"라며 "지난 정부에 최악의 상태에 이른 한중 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임 이후에는 오는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을 추진하는 등, 고위급 교류 재개를 통한 해빙 분위기 조성이 본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엔터업계도 외교 환경 변화에 발맞춰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 ‘하이브 차이나(HYBE CHINA)’를 설립하며 현지 법인 운영에 본격 착수했고, 이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의 중국 내 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29일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기업인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TME)와 전략적 협업 업무협약(MOU)를 체결했습니다. TME는 최근 하이브가 보유한 SM엔터 지분 전량인 221만2237주(9.38%)를 약 1억8000만달러(약 2444억2200만원)에 인수하며 주요 주주로 올라섰습니다. 이번 협약은 기존 음원 유통을 넘어 ▲중국 현지 아이돌 공동 제작 ▲IP사업 ▲공연 투어 확대 등 전방위적 협력을 포함할 예정입니다.
황동혁 감독 "오징어게임, 시즌4는 없지만..."
[채성오기자] '오징어게임(Squid Game)' 시리즈를 연출한 황동혁 감독이 관련 스핀오프(파생작) 제작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미 지난해 미국 헐리우드에서 데이빗 핀처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미국판 오징어게임을 영화로 제작한다는 정보가 알려진 가운데, 원제작자가 직접 스핀오프 가능성을 열어둔 셈입니다. 다만, 오징어게임 시리즈의 세계관은 시즌3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9일 황동혁 감독은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진행한 '오징어게임 시즌3 제작발표회'에서 스핀오프 제작 가능성에 대해 "시즌4를 만들 계획은 없다"면서도 "근데 앞으로 절대로 오징어게임 이야기를 바라볼 생각이 없냐고 물으신다면 그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오징어게임 시리즈가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개국에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지닌 작품인 만큼, 시즌3로 이야기가 마무리 되더라도 같은 정체성의 다른 세계관을 가진 이야기를 추가 제작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히는데요. 이날 제작발표회 현장에선 이런 황 감독 차기작 계획과 더불어 오는 27일 공개되는 오징어게임 시즌3와 관련된 정보들이 대거 공개됐습니다.
게임위, 새 정부서 폐지 수순 밟나?…"게임조직 개편안 조만간 발표"
[이학범기자]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신규 게임전담조직 신설 공약이 본격 추진 수순에 돌입하면서,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더불어민주당 게임특별위원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추진할 게임산업 관련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기존 게임물관리위원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분류된 게임 관련 조직을 통합하는 신규 게임전담조직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게임특위 관계자에 따르면 조만간 관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해당 조직이 설립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의 문턱을 넘어야 합니다. 현행 '게임산업법'에 게임물관리위원회를 두도록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도 게임 및 e스포츠 진흥 사업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추진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게임물관리위원회에 근무 중인 인력들을 신규 조직으로 이양하는 과정에도 기획재정부와의 협의가 요구돼, 공약 이행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운드리-LSI 합병설 스멀스멀…삼성, 왜 다시 '설계-제조 일원화' 꺼내드나 [소부장반차장]
[배태용기자] 삼성전자가 시스템LSI 사업부와 파운드리 사업부의 조직 통합을 물밑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아니지만, 내부 고위 임원진 중심으로 시나리오가 구체화하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9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삼성 내부에서는 LSI의 장기적 생존 전략에 대한 검토가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과거 MX사업부와 분리되며 외부 고객 확보에 나섰지만, 결과적으로 엑시노스의 연이은 실패와 내부 수율 이슈로 경쟁력이 약화한 상황인데요. 업계 안팎에서는 이 합병이 현실화할 경우, '설계-제조 일원화'를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기대된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플래그십 반도체의 차별화 전략도 또 다른 기대효과로 지목됩니다. 파운드리 단독으론 고객사 디자인에 맞춰 제조만 담당할 수밖에 없지만, 설계와 제조를 함께 가져가면 삼성만의 독자 칩을 개발할 여지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파운드리 입장에서는 고정 고객 확보라는 이점이 생깁니다. 통합이 만능 해법은 아니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두 사업부 모두 실적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익성 개선 없이 구조만 통합하면 조직 내 갈등과 책임 전가만 커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李정부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전환” 공약 속 ‘PPP’ 딜레마
[권하영기자] 이재명 정부는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공공 클라우드의 국내 민간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행정안전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지자체 등이 추진하는 주요 공공 클라우드 사업은 대부분 ‘민관협력형(PPP)’ 클라우드 모델을 전제로 발주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공약에서 강조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개방성과 확장성과는 거리가 있다는 비판이 업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PPP는 보안성이 요구되는 공공 정보시스템의 특성상, 정부 전산센터 내 물리적 공간을 민간 클라우드 기업에 임대해 망분리 요건을 충족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모델은 기존에는 정부 전용 클라우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중등급 이상 시스템에도 민간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현실적인 민관 협력 모델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PP 클라우드 인프라가 한정된 기업에만 집중되고 있는 점은 시장의 경쟁 구조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PPP 사업은 소수 대형 클라우드 기업이 입주 공간을 선점한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중소 CSP나 후발주자의 진입 장벽이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국정기획위, '규제 합리화 TF' 구성…R&D 예산 확충도 논의
2025-06-24 15:46:55'한국판 SCHD'… 한화자산운용 'PLUS 고배당 ETF', 순자산 1조원 돌파
2025-06-24 15:32:26한성숙 장관후보자 “중소벤처·소상공인은 경제 뿌리…디지털 전환에 힘 보태겠다”
2025-06-24 14:52:53'소원수리함'된 국정기획위… 은행권·금융당국, 새정부에 앞다퉈 민원
2025-06-24 14:4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