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네이버 지식인 할아버지’ 조광현 별세…네이버도 추모 동참

이나연
조광현씨가 지식인에서 활동하던 모습 (이미지=네이버 캡처)
조광현씨가 지식인에서 활동하던 모습 (이미지=네이버 캡처)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 지식인(iN)에서 왕성한 활동과 함께 재치 있고 진솔한 답변으로 ‘지식인 할아버지’라고 불린 조광현(활동명 녹야)씨가 향년 87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9일 유족에 따르면 고인은 지난 27일 밤 10시경 서울 한 병원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 고인은 생전 치과의사로 일하다 은퇴 이후 지난 2004년부터 지난해 11월10일까지 네이버 지식인에서 수많은 누리꾼 질문에 답을 달았다.

이날 기준 고인의 네이버 지식인 답변 수는 5만3839개에 달한다. 이 중 질문자에게 채택된 답변은 2만7883개로, 답변채택률이 70.5%에 이른다. 프로필을 보면 지식인 등급 중 두번째로 높은 ‘수호신’ 등급이다. 고인은 2008년 파워지식iN상 수상, 명예의전달 2009 채택왕 톱 73위 기록도 보유했다.

지난 2017년 2월 건강상 문제로 활동을 잠시 중단한 고인은 이듬해 10월 블로그를 통해 “원활하게 활동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됐고 여러분의 넓은 이해와 아량 속에 서서히 막을 내릴 준비를 해야겠다”고 밝히며 공식은퇴를 선언했다.

앞서 고인은 활동을 재개하던 시기에 실명 상태에 가까웠지만, 돋보기 2개를 겹쳐 사용해가며 답변을 남기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 최수연 대표 명의 근조 화환을 보내고, 지식인 서비스 내 추모글을 게시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5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오는 30일 오전 6시15분이다.
이나연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