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영업이익은 77.7% ↓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CJ ENM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규모 매출을 달성했다.
CJ 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 (K-IFRS) 연결기준 2022년 4분기 매출 1조4640억원, 영업이익 6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7.1%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77.7% 감소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미디어 부문 매출은 ‘슈룹’, ‘환혼: 빛과 그림자’, ‘술꾼도시여자들2’ 등 프리미엄 IP확대에 따른 콘텐츠 판매와 티빙 매출 성장으로 전년보다 49.0% 증가한 7287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콘텐츠 제작 비용 확대에 따라 영업손실 492억원을 기록했다.
음악 부문 매출은 1715억원, 영업이익은 164억원을 각각 달성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임영웅의 IM HERO’, ATEEZ 월드 투어, ‘2022 MAMA AWARDS’, ‘INI’ ‘2022 1ST ARENA LIVE TOUR’ 등 엔데믹으로 인한 콘서트 매출이 역대급 실적 달성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이에 더해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JO1’ 여섯번째 싱글 앨범 ‘MIDNIGHT SUN’ 누적 판매고가 자체 기록을 갱신하고, ‘INI’ 첫번째 정규 앨범 ‘Awakening’ 등 앨범 판매 호조가 수익성 제고에 기여했다.
영화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9.3% 증가한 1869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국내 박스오피스 부진 속에서도 해외 매출이 전년보다 747.6%, OTT 부가판권 매출이 668.6% 각각 증가하며 성과를 이끌었다.
또 ‘80 For Brady’와 ‘B. Loved(Girl Haunts Boy’, ‘Maybe I Do’등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의 영화 매출이 773억원 반영되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커머스 부문은 4분기 매출 3769억원, 영업이익 342억원을 기록했다. 계절적 성수기 영향 및 ‘더엣지’, ‘브룩스 브라더스’ 등 단독 브랜드 판매 호조,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성 상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강화 등의 요인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이와 함께 기획형 라이브커머스 ‘엣지쇼’, ‘브티나는 생활’이 TV 수준의 취급고를 기록하는 등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독보적 입지를 구축했다.
CJ ENM은 이날 컨퍼런스콜을 통해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IP 파워하우스로 도약하기 위한 2023 전략 방향을 밝혔다.
먼저, 콘텐츠 IP측면에서는 원천·메가 IP확보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작 시스템과 크리에이터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드라마뿐 아니라 글로벌向 예능 콘텐츠 확대도 추진한다.
티빙은 UI/UX등 소비자 편의성 제고와 마케팅 전략 정교화 등 플랫폼 기능 강화에 주력하며 No.1 OTT 지위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음악 사업은 엠넷 채널 자체 기획 제작 시스템 (MCS, Music Creative ecoSystem) 기반으로 K-POP 산업을 이끄는 Hit IP를 확보하고 디지털 플랫폼 엠넷 플러스와 오프라인 플랫폼 KCON/ MAMA AWARDS를 고도화해 생태계 리더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유통 판로 다변화와 판가 체계 고도화 등 유통 구조 최적화로 수익을 극대화 하고,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자원 배분을 통해 재무 건전성 회복에 주력하는 등 수익 중심 경영에 나선다.
구창근 CJ ENM대표는 “CJ ENM 비즈니스는 콘텐츠의 기획부터 시청에 이르기까지 호흡이 길고 진화에 시간이 필요한 사업”이라며 “또한 수익뿐 아니라 IP 확보, 인재 육성, 제작 프로세스와 건전한 생태계 구축 전략 등이 중장기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단기 손익 극대화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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