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해가 밝았다. 지난 해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에는 나쁜 소식이 많았다. 대표적 기업들이 경영위기를 겪거나 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국산 소프트웨어 업계의 위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소프트웨어 업계 종사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발표한 ‘2010-2011 SW 이슈 분석 및 전망 보고서’에서 ‘국내 대표 SW 기업의 경영난’이 SW 비즈니스 이슈 톱10 안에 들 정도였다.

업계에서는 2011년에는 이 같은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 해부터 스마트 디바이스가 인기를 끌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됐고, 소프트웨어 산업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인식도 공감대를 얻고 있어 2011년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에 좋은 기회다.

정부도 SW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은 SW업계에 긍정적이다. 클라우드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는 이 시기에 국산 업체들이 발빠른 대처를 해 나간다면 SW 산업이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국산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2011년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과 기술, 목표 등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기획/국산SW, 새해 새 설계 ⑥] 사이버다임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국내 전사콘텐츠관리(ECM) 대표업체 사이버다임(대표 현석진)은 지난 해 적지 않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현석진 대표가 2월에 회사를 매각했다가 12월에 다시 사업권을 사들인 것이다.

현 대표는 2월 보유지분 75만4506주(15.9%)를 120억원에 보광티엔씨(대표 손광욱)에 양도했지만, 12월에 다시 보광사이버다임의 자회사인 사이버다임을 21억원에 인수했다.

보광티엔씨측은 우회상장을 위해 사이버다임을 속칭 ‘쉘(Shell)’로 이용한 것이고, 그럼에도 현 대표와 임직원들은 소프트웨어 사업을 지속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행동이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신뢰를 떨어뜨린다는 측면에서 비판받을 소지도 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한국거래소도 올해부터 우회상장 문턱을 높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산업적 관점에서는 현 대표가 다시 사이버다임의 사업권을 인수한 것이 긍정직이다. 표면처리전문업체 보광사의 관계사인 보광티엔씨는 애초부터 소프트웨어 사업에 별로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보광사측은 소프트웨어 산업이 아니라 100% 우회상장을 목적으로 사이버다임을 인수했기 때문이다.

보광사측이 사이버다임을 계속 소유하고 있었다면, 그 동안 쌓은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경험과 기술이 계속 유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회사의 대주주와 경영권이 옮겨 다니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동요 및 혼란은 불가피했다. 코스닥 상장 이전 100억원을 돌파했던 매출은 지난 해 다소 주춤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회사측은 매각 이전과 비교해 이탈자가 많지 않았고, 직원들이 주주로 참여하는 등 혼란이 최소화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새해와 함께 새 출발을 다짐하고 있다.

사이버다임은 올해 그 동안 주력해온 기업콘텐츠관리(ECM)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문서중앙화 ▲통합 저장소(리포지토리) ▲ 온라인 협업 기반 콘텐츠 운영 ▲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적용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등이 그 대상이다.

회사측은 “10여 년 이상 비정형콘텐츠 관리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며 축적한 운영/∙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 혁신, 효율성 향상 등 고객들이 혁신을 통해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오피스 시장도 이 회사의 주된 관심 중 하나다. 이를 위해 자사의 ECM, KMS(지식경영솔루션) 등을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등

회사측은 “국내 기업에 최적화 된 모바일 오피스, 문서중앙화 등 솔루션 공급을 통해 국내 비정형콘텐츠 관리 분야 대표 기업으로서의 지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화질은 올레드TV”… 예술 마케… LG전자, “화질은 올레드TV”… 예술 마케…
  • LG전자, “화질은 올레드TV”… 예술 마케…
  • [르포] '뉴트로+신기술', LG전자가 마련한…
  • 교원, “수면 정보는 기본, 꿀잠 위한 자세도 챙…
  •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