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스마트감시시스템(SSS), 영상감시 업무효율성 크게 절감”

2009.06.07 22:27:18 / 이유지 기자 yjlee@ddaily.co.kr

관련기사
인천자유경제구역에 스마트 감시시스템 구축

- [인터뷰] 릭 켈슨 IBM 왓슨연구소 박사

IBM의 스마트감시시스템 SSS(Smart Surveillance Solution)의 개발자인 릭 켈슨 IBM 왓슨연구소 박사가 방한했다.

한국IBM(대표 이휘성)이 지난달 수주한 ‘인천자유경제구역(IFEZ) U-세이프티 시티 프로젝트’의 지능형 영상감시서비스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릭 켈슨 박사는 7일 가진 인터뷰에서 “SSS는 CCTV 등 감시카메라를 활용한 영상감시와 분석 업무를 지능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해 획기적인 인적자원 비용절감, 업무효율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켈슨 박사는 “사람이 영상감시 화면을 20분 이상 집중해 이상행위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힘들고, 24시간 365일 수백·수천대 이상의 카메라가 설치돼 감시되는 환경에서는 포렌식 조사에 필요한 특정 시점의 동영상을 찾는 데에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SSS가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1000대의 카메라가 설치된 24x7 무중단 환경에서 운영자가 300명 정도 필요하다고 볼 때 SSS를 사용하면 35명이면 충분하며, 특정 비디오 동영상을 찾을 경우에도 3일간 105명이 필요한 일을 1.38일 간 6명의 사람만으로 끝낼 수 있다”는 것이 켈슨 박사가 분석한 결과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SSS의 ‘비디오 애널리틱스 엔진’.

IBM SSS는 비디오 애널리틱스(분석) 엔진과 영상감시 데이터베이스&웹서버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감시카메라에서 제공된 아날로그 영상이 엔코더를 거쳐 디지털로 전환돼 비디오 서버로 전달되면, IBM SSS가 애널리틱스 엔진에서 변화·이동 객체의 정보 등을 메타데이터로 생성,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해 사용자에게 경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는 영상감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2차 분석, 영상검색이나 이벤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켈슨 박사는 “SSS에서는 담을 뛰어넘거나 가방을 누가 만지는 등의 특정 패턴이 발생됐거나 검문소를 지나는 차량 운전자의 얼굴까지도 포착할 수 있는 고도의 객체 분석 기술로 다양한 분석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며, “특히, 심층적이고 탁월한 비디오 분석 기능과 대규모 영상감시시스템 설치 환경에서도 위치나 시간 등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제공해주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프로세싱 모듈과 DB만 추가하면 카메라가 몇 대이든 관계없이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도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SSS의 비디오 애널리틱스 엔진 하나는 16개의 카메라를, 또 DB 서버 한대는 20개 비디오 애널리틱스 엔진을 기본 지원한다.

켈슨 박사는 “SSS는 특정 장소나 구역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몰렸거나 오래 시간을 보냈는지까지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상점에서 상품의 마케팅이나 광고에도 활용할 수 있다”며, “SSS는 원래 상점의 직원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개발됐으나 고도의 분석, 검색, 보고 기능을 바탕으로 치안과 보안 분야에 적용, 확대되면서 널리 상용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SSS의 대표적인 구축 사례는 미국 시카고 내 불법주차 차량 단속 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 도시 전체나 철도, 유통점 관련 10여개 대규모 파일럿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IFEZ U-세이프티 시티 구축 사업이 첫 레퍼런스로, 한국IBM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U-시티(City) 사업을 주축으로 SSS 공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유지 기자> yjlee@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전 세계 정부, TSMC ‘러브콜’…왜? [IT… 전 세계 정부, TSMC ‘러브콜’…왜? [IT…
  • 전 세계 정부, TSMC ‘러브콜’…왜? [IT…
  • LG이노텍, 차량 실내용 레이더 모듈 개발
  • LG전자, 로봇 안전제어 모듈 국제 인증
  • 청호나이스, 커피머신 공략 ‘잰걸음’…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