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삼성SDS, 블랙베리와 한판 붙는다

2008.12.19 14:28:07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관련기사
삼성SDS, 스마트폰 서비스 시장 공략한다

푸쉬 이메일 등 내세워 기업 시장 공략한다

삼성SDS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를 선택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 서비스를 탑재함으로서 계열사간의 윈-윈효과를 노린다는 점이 주목된다.

엔지니어링 아웃소싱(EO)으로 명명된 이 비즈니스는 기술적 제품에 솔루션과 서비스를 덧붙임으로서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꾀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O사업은 SW개발생산성 및 품질 향상과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그리고 엔지니어링 업무 혁신을 위주로 한다.

삼성SDS 계승교 상무는 "EO사업이 2010년 SDS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사업"이라며 "기존 SDS 사업은 CIO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이지만 EO는 개발임원, 즉 CTO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EO조직의 목적은 높은 가치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해 디지털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삼성전자와 같은 디지털제품 등을 서비스와 결합시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내겠다는 삼성SDS의 욕심이 담겨있는 조직.

그리고 그 결과물이 이번에 소개된 모바일 데스크 서비스다. 모바일 데스크 서비스는 사외 활동이 많아지고 있는 기업 업무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나 업무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자는 취지의 서비스다.

이는 최근 기업에서 각광받고 있는 UC(Unified Communication)와도 연결되는 서비스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이 휴대폰의 급속한 기능 발달이다.   

사실 그동안 국내에서의 스마트폰 시장은 예측과는 달리 활성화되지 못했다. 통신서비스업체의 제약 때문에로 인해 스마트폰의 기능이 100% 활용되지 못했고 사용 편의성에 대한 거부감으로 조기 정착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애플의 아이폰이 시장의 환영을 받으며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삼성이 선보인 T옴니아 폰이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스마트폰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는 것.

그동안 국내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지 못한 이유로 스마트폰의 보급률 문제가 지적돼온 만큼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확산은 삼성SDS가 본격적으로 이 시장에 뛰어들게 된 원동력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삼성SDS의 모바일 데스크 서비스의 경쟁자로는 최근 국내 진출을 확정지은 캐나다 림사의 블랙베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는 이미 모바일 오피스의 기본 인프라로 각광받고 있는 블랙베리는 강점으로 평가되던 푸쉬메일 서비스를 통해 국내에 진출한다.

하지만 삼성SDS는 블랙베리 서비스가 이메일에 국한돼 있고 가격면에서도 자신들의 서비스에 비해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삼성SDS의 모바일데스크는 MS익스체인지, IBM 도미노, POP3 등 다양한 메일계정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들의 메일 서비스도 지원해 사실상 국내 기업이 사용하는 모든 메일 서비스를 지원한다.

여기에 SK텔레콤과 KTF를 통해 데이터이용료(5천원∼6천원)외에 월 7천원(개인)에서 1만3천원(기업)에 이메일 서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블랙베리가 월 2만6천원의 서비스 이용료를 부가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수준이다.

한편 삼성SDS의 모바일 데스크 서비스는 윈도 모바일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삼성SDS에 따르면 우선 삼성 그룹사를 대상으로 한 영업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져 삼성전자가 국내에 내놓은 윈도 모바일 기반 플랫폼 스마트폰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삼성SDS가 모바일 데스크 서비스를 해외 시장에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어 심비안, 팜과 같은 다른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대한 서비스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 SK이노, 생명나눔 온택트 헌혈 캠페인 개최
  • 신라호텔로 간 ‘비스포크 큐브에어’…왜?
  • LG전자, 가열 성능 개선 인덕션 전기레인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