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LG이노텍(대표 정철동)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2년 4분기 매출 6조5477억원, 영업이익 170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0.4% 줄었다. 또 전기와 비교해 매출은 21.5% 늘었고, 영업이익은 61.8% 감소했다.

작년 4분기 가장 큰 변수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주요 도시가 봉쇄된 점이다. 이에 따라 폭스콘 등 대형 공급망이 마비되며 생산 차질로 이어졌고, 이로인해 LG이노텍의 최대 고객인 애플향 매출에도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TV 및 PC, 스마트폰 등 주요 정보기술(IT) 수요가 지지부진하며 수익성이 둔화됐다. 원-달러 환율 하락 등 전분기에 비해 환율이 떨어진 것도 해외매출 비중이 큰 LG이노텍 실적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LG이노텍의 사업부문은 ▲광학솔루션사업 ▲기판소재사업 ▲전장부품사업으로 구분된다.

지난 4분기 광학솔루션사업 매출은 5조633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다. 고객사 신모델향 공급이 본격화하며 스마트폰용 멀티플 카메라모듈, 3D센싱모듈 등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기판소재사업 매출은 391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 감소했다. 전방산업인 TV/PC/스마트폰 등 IT수요 부진과 연말 고객사 재고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일반적으로 전방산업 수요 침체 시 고객사는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재고를 우선 소진하고 새로운 부품을 주문하지 않는다. 공급사 입장에서는 주문이 줄어 부품 판매가 감소한다.

전장부품사업은 421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 수요가 확대되며, DC/DC 등 전기차용 파워와 조향용 모터 중심으로 매출이 늘며 6분기 연속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LG이노텍은 제품·고객 구조의 정예화, 글로벌 공급망관리(SCM) 역량 강화, 플랫폼 모델(커스터마이징을 최소화하는 범용성 제품)중심의 개발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지난해 4분기 중국의 봉쇄 조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했으나 고객사 신모델향 스마트폰용 고성능 카메라모듈 공급이 증가했고,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 수요가 확대되며 DC/DC 등 전기차용 파워, 조향용 모터 중심으로 공급이 늘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한편 LG이노텍은 2022년 연간 매출은 19조5894억원, 영업이익은 1조2718억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부터 4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31.1%, 영업이익은 0.6% 늘었다. 카메라·3D센싱모듈 등을 생산하는 광학솔루션사업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고, 반도체 기판 등을 공급하는 기판소재사업과 전기차 및 자율주행 부품을 판매하는 전장부품사업이 매출 확대를 뒷받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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