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 경계가 허물어진다. 1인 크리에이터부터 대형 기업까지 누구나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상품 판매가 가능해졌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와 손잡고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유튜브 쇼핑은 D2C(자사몰)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고,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자동 노출할 수 있다. 진행 중인 라이브 스트리밍에 제품을 태그해 소개하거나 지정한 제품을 일반 동영상 아래 ‘제품 섹션’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중 시청자들이 문의하거나 판매자가 별도로 선보이고 싶은 상품이 있을 경우, 제품을 실시간 채팅창 최상단에 고정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지 않는 평소에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온라인 사업자가 유튜브에서 세계 이용자와 소통하며 자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한편, 카페24는 오는 20일 오후 2시 양재 엘타워에서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 대상으로 ‘100만 크리에이터 커머스 성공 전략 공개’ 세미나를 개최한다.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자세히 소개하고 크리에이터이자 쇼핑몰 CEO로 활약하는 이들이 채널 성공운영 비결을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