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언택트 시대를 앞당기며 비즈니스 모델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대면 기반의 산업과 서비스는 빠르게 비대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단절된 시장을 연결해주는 ‘온택트(Ontact)’로서 온라인 플랫폼의 역할은 더 중요해졌다.

그중에서도 국내 대표 온라인 플랫폼인 네이버는 특히 디지털 비즈니스에 익숙하지 않은 중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로 다가서고 있다. 네이버가 만든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상품을 팔 수 있는 장터가 됐고, 네이버의 1대1 지식iN 플랫폼 ‘엑스퍼트’는 여러 분야 전문가들을 지식 소매상으로 만들어주었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다양한 산업·시장 및 소상공인들을 직접 만나, 언택트 시대 그들의 네이버 활용법을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왼쪽부터 토익의신 갓일우, 명경사주운세궁합, MBTI위드인사이트 운영자. ⓒ네이버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어느 곳에 있더라도 ‘네이버’에만 접속할 수 있다면 누구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대다. 어떤 한 분야에서 실력을 갖춘 전문가라면, ‘네이버 엑스퍼트’에 도전해볼 수 있다. 출시 3년을 맞은 네이버 엑스퍼트는 운세, 세무, 심리, 법무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일대일 상담이나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는 지식거래 플랫폼이다.

실제로 네이버 엑스퍼트로만 억대연봉을 벌고 있는 전문가들도 나타났다. 플랫폼 수수료가 없는 데다,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네이버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우수한 접근성도 한몫한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토익의신 갓일우 ▲명경사주운세궁합 ▲MBTI위드인사이트가 네이버 엑스퍼트에서 매출 톱(Top)3를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를 들어봤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본업 환경에서 네이버 엑스퍼트로 전향해 억대 매출을 올렸다. 거주 지역은 제각각이지만, 시간과 장소 제약 없는 온라인 플랫폼에선 전국구로 활동하며 새로운 기회를 잡아냈다. 이를 위해 평균 1분 내 상담 신청에 답변하고, 각자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콘텐츠를 내세웠다.

◆대구 토익 강사에서 전국구 전문가로…네이버 100% 활용법=네이버 엑스퍼트 매출 톱3 중 한 명은 ‘토익의신 갓일우(이하 갓일우, 본명 전일우)’다. 대구에서 토익 강사로 활동한 갓일우는 네이버 플랫폼 힘을 지렛대로 삼아 비대면 교육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코로나19로 사교육시장이 어려워진 후 네이버 엑스퍼트에 적극 뛰어든 지 2년만이다.

갓일우는 네이버 지식iN(지식인), 인플루언서, 블로그 활동에 적극적이다. 틈만 나면 지식인 답글을 다는 등 지식인 활동을 생활화했으며, 네이버 인플루언서에 오르며 검색 노출을 유리하게 만들었다.

구체적으로 블로그에 토익 관련 포스팅을 올리고, 엑스퍼트 상품 링크를 포함했다. 블로그 포스팅 하나에도 공을 들여 작성하는 이유다. 키워드 챌린지에서 토익 관련 키워드 상위 랭킹을 차지한 점도 도움이 됐다. 이를 통해 영상 답변으로 만족하는 무료 질문자들을 유료 이용자로 전환시키고, 블로그 방문객이 고객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갓일우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토익을 공부한 구독자가 목표 점수에 도달한 후 “강의를 들은 것과 마찬가지”라며 엑스퍼트 상품을 결제한 일화도 있다.

갓일우는 차별화된 강의와 빠른 고객 응대에 중점을 뒀다. 동종업계 가장 많은 강의와 커리큘럼을 목표로, 수업과 영상을 업데이트했다. 갓일우는 네이버웨일을 통한 그룹‧개인‧동영상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또, 빠른 응대로 유료상담서비스에 대한 고객 불안감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선 알람 설정은 필수다.

갓일우는 “(타 플랫폼과 비교해) 저렴한 비용으로 비대면 토익수업을 제공해 학생들 부담을 덜었고, 입소문으로 신규 고객이 유입됐다”며 “영어와 토익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가성비 있는 알찬 토익 강의를 제공하자는 의도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주부터 MBTI까지, 네이버 엑스퍼트로 새 기회=사주‧운세와 심리 상담은 네이버 엑스퍼트 주요 분야다. 이 중 명경사주운세궁합(본명 라사경, 이하 명경사주)은 코로나19로 철학관을 닫은 후 엑스퍼트에 집중해 분야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첫날 상담은 9건에 불과했지만, 어느새 수백명이 신청하면서 밥 먹을 시간도 없이 하루 16시간씩 일하기도 했다.

명경사주는 “2019년 지인으로부터 엑스퍼트에서 운세‧사주 선생님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하자는 생각으로 참여했다”며 “처음에는 나이가 있다 보니 상담할 때 글을 쓰는 게 느려서 매일 타자 연습을 5시간씩 했다”고 회상했다.

분야 매출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공감과 명확한 사주 풀이 ▲성실함과 기다림 ▲상담사 마음 관리 ▲친절이다. 언제 누가 상담을 신청할지 모르니, 항상 준비된 자세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특히, 상대방 마음을 공감하면서도 명확하게 사주를 설명해야 한다.

MBTI 전문가로 활약하는 MBTI위드인사이트(본명 이선경)도 빠른 응대, 상세하고 명확한 설명, 전문성을 매출 비결로 꼽았다.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외래교수로 재직했던 만큼, 전문가 입장에서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출연 영상도 전달하고 있다. 이에 입소문을 타면서 1억원 이상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그는 2015년부터 기업, 공공기관, 학교, 센터 등에서 MBTI 검사와 강의를 진행했으나 코로나19로 대면상담‧강의에 어려움이 생기자 네이버 엑스퍼트로 눈을 돌렸다. 온라인 심리검사 시스템이 도입되고, 비대면 상담‧강의 시스템이 개발되면서 보다 유연하고 편리하게 상담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MBTI위드인사이트는 “네이버는 전국민이 사용하는 포털이라, 엑스퍼트 상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며 “네이버 검색창에 MBTI 검사와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엑스퍼트 전문가 상품 페이지로 연결된다. 이 부분은 다른 플랫폼과 가장 큰 차이점으로, 엑스퍼트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가장 활발히 만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nglish News더보기

  • 동영상
  • 포토뉴스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 [포토] ‘나이트 크로우’로 새롭게 단장한…
  • KT, 대성동서 ESG 활동 지속…레고 활용 코…
  • 삼성전자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스페이스'…글…

PLAY IT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