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패트릭 퀄컴 수석부사장

- AI·커넥티비티·게이밍 등 강화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퀄컴이 차세대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선보인다. 인공지능(AI)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 ‘갤럭시S23’ 시리즈를 비롯한 글로벌 스마트폰에 투입될 예정이다.

15일(현지시각) 퀄컴은 미국 마우이에서 그랜드와일레아 호텔에서 ‘스냅드래곤 테크 서밋 2022’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스냅드래곤8 2세대’를 공개했다.

이날 크리스 패트릭 퀄컴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 핸드셋 부문 본부장은 “사용자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 이를 최우선으로 스냅드래곤을 디자인한다”며 “스냅드래곤8 2세대는 2023년 플래그십 스마트폰 업계 전반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신제품 키워드로 ▲스마트 ▲사이트 ▲엘리트 게이밍 ▲커넥트 ▲사운드 ▲시큐어 등을 꼽았다.

우선 스마트는 빠르고 우수한 퀄컴 AI 엔진을 의미한다. 향상된 스냅드래곤 헥사곤 프로세서 기반으로 다국어 번역 및 우수한 AI 카메라 기능은 물론 더 빠른 자연어 처리를 사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이트의 경우 처음으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를 통해 전문가 수준 카메라 경험을 지원하는 것을 나타낸다. 스냅드래곤8 2세대는 시맨틱 분할을 통해 자동으로 사진 및 영상 성능을 실시간으로 높일 수 있다. 시맨틱 분할은 AI 신경망을 사용해 카메라가 얼굴, 얼굴 모양, 머리카락, 옷, 하늘 등을 인식하고 개별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뜻한다.

아울러 스냅드래곤8 2세대는 새로운 이미지센서를 지원한다. 소니 제품은 스냅드래곤에 알맞도록 정교하게 튜닝된 세계 최초 쿼드 디지털 오버랩 HRD 기술을 구현한다. 삼성전자 ‘아이소셀HP3’은 최초의 2억화소 이미지센서로 전문적인 퀄리티 사진과 영상을 전달할 수 있다.

엘리트 게이밍은 실제와 똑같은 빛, 반사 및 조명을 모바일 게임에서 구현하는 실시간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등 기능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최대 25% 빨라진 성능의 향상된 아드레노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최대 40% 향상된 전력 효율 퀄컴 크라이오 중앙처리장치(CPU)로 사용자들은 연장된 배터리 수명으로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커넥트는 스냅드래곤8 2세대가 우수한 5세대(5G) 이동통신 플랫폼임을 나타낸다. 5G,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아우르는 연결성을 갖췄다는 것이다. 퀄컴 5G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냅드래곤 X70 5G 모뎀-무선주파수(RF) 시스템으로 AI를 활용해 획기적인 5G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커버리지, 지연성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사운드 분야에서는 프리미엄급 음악, 통화 및 게이밍을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완전한 서라운드 사운드 몰입을 위한 다이나믹 헤드트래킹과 공간음향을 제공하고 48킬로헤르츠(kHz) 무손실 음원 스트리밍을 지원하기도 한다.

시큐어는 말 그대로 보안 부문이다. 사용자 데이터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도록 정교하게 설계된 격리, 암호화, 키 관리, 증명 등 최신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광야에서 만난 OLED"…LGD-SM브랜드마…
  • [포토] 붉은 달과 천왕성 동시에
  • 삼성전자, 홍콩서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

PLAY IT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