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디지털 플랫폼 기업 플래티어는 개인화 상품 추천과 관련해 상품 추천 장치 방법 및 기록 매체 특허를 등록했다고 13일 밝혔다.

플래티어에 따르면 이번에 등록한 특허는 인공지능(AI) 개인화 마케팅의 핵심 기술이다.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실시간으로 추천하는 알고리즘이다. AI가 상품 노출 횟수, 클릭 및 구매 반응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해 성과에 최적화된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제공하는 구조다.

플래티어는 자사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통해 해당 특허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그루비는 개인화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다.

롯데홈쇼핑, 베네피아, SK매직몰, hy(프레딧), 신한카드(올댓쇼핑), 휠라, 케이카 등이 그루비 개인화 타겟팅 및 개인화 상품 추천을 활용 중이다.

유민수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장은 “개인화 상품 추천을 위한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이 등장함에 따라, 어떻게 알고리즘을 적용해 성과를 높일지 고민하는 마케터의 시선에서 고민하다 보니 특허까지 이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루비를 이용하면, 다양한 상품 추천 알고리즘 중에서 높은 성과가 예상되는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선택해 손쉽게 성과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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