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인젠트가 인프라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에서 벗어나 기업의 비즈니스 방향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사업 변화에 나선다. 클라우드 기반(MSP)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오픈소스DBMS ‘엑스퍼DB’를 중심으로 한 기업의 디지털 전환 동반자로서 역할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인젠트는 16일 <디지털데일리> 웨비나 플랫폼 'DD튜브'에서 인젠트 솔루션 데이 2022(INZENT Solution Day 2022) 행사를 개최하고 인젠트가 바라보는 혁신의 방향과 인젠트 마이데이터 서비스, 오픈소스 DBMS ‘엑스퍼DB’에 대한 기술과 전략을 공유했다. 

이 날 인사말에 나선 인젠트 남재욱 전무는 “20년 전 금융권 대상 UI 단말 솔루션으로 시작한 인젠트는 솔루션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솔루션과 접점에 있는 사용자를 중시하게 되었고 사용자의 경험을 보다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회사로 나가고 있다”며 “인젠트는 항상 최초 최고라는 단어로 표현되어 왔다. 앞으로도 사용자에게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젠트가 바라보는 혁신의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인젠트 R&D센터 이동욱 센터장은 마이데이터 MSP 서비스와 ‘엑스퍼DB’를 중심으로 한 인젠트의 솔루션 개발 방법 변화와 이를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소개했다. 

이동욱 센터장은 “코로나19라는 변화의 소용돌이를 겪었던 기업들은 이제 엔데믹을 맞아 혁신을 요구받고 있으며 인젠트 역시 IT변화의 폭풍 속에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 인젠트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 혁신을 바탕으로 기술 중심의 R&D에서 기술과 비즈니스가 융합하는 리서치 앤 비즈니스 개발 체계로 전환되어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인젠트의 제품군은 멀티채널통합(MCI), EAI(어플리케이션 통합), APIM(API Management)  등으로 구성된 ▲통합 연계 솔루션과 문서중앙화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비즈 솔루션 그리고 오픈소스 DB인 ‘엑스퍼DB’,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시큐리티’ 등으로 구성된 ▲데이터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새롭게 선보인 마이데이터 MSP 서비스는 그동안 인젠트가 쌓아온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패키지화 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빠른 시스템 구축과 도입,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인젠트의 마이데이터 MSP 서비스는 정보제공자, 마이데이터사업자를 위해 정부 규격에 맞는 인터페이스와 보안규격을 준수한다.  

인젠트는 현재 금융/공공 마이데이터 시스템구축과 관련된 컨설팅 수행 및 시스템 구축을 수행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마이데이터 MSP 서비스를 통해 금융 마이데이터의 정보제공자, 마이데이터사업자, Open API 서비스를 위한 API 포탈 및 게이트웨이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동욱 센터장은 “기존 솔루션에 대한 혁신과 새로운 신규 솔루션 개발을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컴포저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패브릭 ▲AI엔지니어링에 초점을 두고 R&D를 전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동욱 센터장은 최근에 출시된 업무 규칙 관리 솔루션인 ‘인젠트 포뮬라’에 대한 의미부여에 나서기도 했다. 인젠트 포뮬라는 업무 규준이 되는 정책 규정 업무 흐름과 절차 등 업무 규칙을 쉽게 만들어 IT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센터장은 “이 솔루션이 중요성을 갖는 이유는 솔루션 개발 기획부터 실행까지 R&D가 아닌 기술본부 사업팀에서 고객의 니즈를 직접 받아들여 실행한 솔루션이라는 점”이라며 “비즈니스 영역의 최접점에 위치한 사업팀에서 고객의 니즈를 직접 파악하고 이를 제품에 수용했다는 점에서 인젠트가 추구하는 비즈니스와 기술이 결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오픈소스DBMS ‘엑스퍼DB’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인젠트 이용우 수석은 “인젠트는 국내 기업 중 포스트그레SQL을 가장 잘 알고 전문성 있게 지원할 수 있는 기업으로 ‘엑스퍼DB’는 유일한 오픈소스 데이터 플랫폼으로 기술 혁신과 발전을 계속하는 솔루션이다. 인젠트는 다양한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상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신세계 그룹의 온라인 이커머스몰인 ‘SSG닷컴’의 경우 제품 판매가 시작되는 특정 시간에 대량으로 유입되는 트랜잭션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도록 엑스퍼DB의 실시간 복제 기능(Logical Replication)을 통해 온프레미스 데이터를 AWS로 누락 없이 실시간 동기화함으로서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축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특정 조건에 부합할 시 관리자의 개입 없이도 자동으로 다수의 노드가 병렬 스케일 아웃 될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을 통해 대응,  ‘쓱데이’ 온라인 이벤트가 무장애로 종료할 수 있도록 지원해 매년 정기적으로 해당 시스템을 통해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인텔, 파운드리 생태계 구축 ‘잰걸음’…ED… 인텔, 파운드리 생태계 구축 ‘잰걸음’…ED…
  • 인텔, 파운드리 생태계 구축 ‘잰걸음’…ED…
  • 전 세계 정부, TSMC ‘러브콜’…왜? [IT…
  • LG이노텍, 차량 실내용 레이더 모듈 개발
  • LG전자, 로봇 안전제어 모듈 국제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