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전년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하락하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다만 유무선 사업과 신사업 호조로 서비스 수익은 성장세를 이었다.

LG유플러스는 연결기준 2022년 1분기 실적으로 매출 3조4100억원과 영업이익 2612억원을 올렸다고 13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0.2%, 영업이익은 5.2% 감소했다.

실적 하락 원인은 단말 수익 감소다. 1분기 단말 수익은 전년동기보다 12.3% 줄어든 6358억원을 기록했다. 신규 플래그십 단말 출시가 지연된 영향이다.

단말 수익을 제외한 서비스 수익만 보면 증가세다. 1분기 서비스 수익은 2조774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1분기 설비투자비(CAPEX)는 5G 네트워크 및 신사업 강화를 위한 투자 등으로 3616억원을 집행했다. 같은 기간 마케팅비용은 전년보다 7.4% 많은 5886억원이 투입됐다.

부문별로 무선사업에선 전년대비 1.3% 증가한 1조 5182억원 매출을 올렸다. 가입자 증가와 해지율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면서다.

올해 1분기 총 무선 가입자는 전년동기보다 8.8% 늘어난 1847만3000명을 달성했다. 무선 순증 가입자는 48만6000명으로 47.7% 늘었다. 5G 가입자는 503만4000명으로, 50.9% 증가했다. 핸드셋(이동전화)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44.0%를 차지한다. 무선(MNO) 해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2%포인트 개선되며 역대 최저 수치인 1.18%를 달성했다.

MVNO 가입자도 전년 1분기 대비 42.8% 늘어난 307만7000명을 기록했다. ‘U+파트너스’를 중심으로 전용 단말, 오프라인 판매 촉진 등 중소기업 상생 정책과 MVNO 컨설팅 전문 매장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스마트홈 부문은 작년 1분기와 비교해 9.7% 증가한 5816억원 매출을 거뒀다. IPTV와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고가치 고객 유입이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IPTV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6% 늘어난 3327억원이다. 영유아 전용 서비스 ‘U+아이들나라’와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제휴 등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덕이다. IPTV 가입자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 6.6% 증가한 541만 명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4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늘었다. 가입자는 482만2000명으로 같은 기간 5.0% 성장했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IDC,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수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한 3624억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었다. 기업 회선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 흐름을 지속함과 동시에 B2B 신사업의 고성장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솔루션 사업 및 IDC 사업 수익은 각각 1113억원, 6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13.7% 늘어나며 두 자리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모빌리티·스마트팩토리 등 B2B 신사업이 고공 성장을 이어가며 솔루션 사업 실적 확대에 기여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에도 ‘고객 경험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통신 사업에서는 유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데이터 품질 향상 및 최적화를 통한 이용자 편익을 향상하는 한편 ▲결합 상품 ▲멤버십 ▲콘텐츠 제휴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찐팬’ 고객 확보 및 해지율 개선을 이어갈 계획이다.

스마트모빌리티·스마트팩토리 등 신사업 분야에서는 신규 사업 수주를 통해 지속적으로 레퍼런스를 쌓고 미래 기술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데이터·콘텐츠 분야 집중 육성을 위해 최고데이터책임자(CDO)와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새로 영입했다.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플랫폼 및 구독형 사업을 고도화한다.

아울러 올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양자내성암호 전용회선 서비스의 산업 생태계 조성 및 기술환경 지원에 주력해 업계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한 이 서비스는 금융기관, 공공기관, 연구소 등 핵심 보안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혁주 부사장은 “올해 1분기 고객 경험 혁신을 중점에 둔 경영 활동으로 유무선 및 신사업 등 전체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올해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지속해 경영 목표와 주주 가치 제고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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