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NHN이 올해 1분기 시장전망치(컨센서스)에 미치지 못한 실적을 내놓았다.

NHN(대표 정우진)은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 5205억원 영업이익 155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분기보다 4.6% 줄었지만, 전년동기대비 15.2% 늘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37.8%, 전년동기대비 38.2% 급감했다. 당기순손실은 4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이와 관련 NHN은 “금융자산 관련 손익 및 피앤피시큐어 처분 손익 인식에 대한 역기저 효과”라며 “일부 게임 서비스 중단에 따른 무형자산 손상 인식”을 이유로 들었다.

1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PC방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수기 영향과 웹보드 게임 선전으로 전분기 대비 5.6% 증가한 1088억으로 집계됐다. 특히, 웹보드 게임은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 서비스 이래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4%, 전년동기대비 4% 성장했다.

결제‧광고 부문은 페이코 거래 규모 증가와 NHN한국사이버결제 해외 거래대금 증가 지속으로, 전년동기대비 15.5% 상승한 2092억원을 기록했다. ‘페이코 포인트’ 결제 규모가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 실물카드 활용으로 전년동기대비 2.9배 성장했고, 기업복지 솔루션과 캠퍼스존, 페이코 오더가 오프라인 거래액 상승을 이끌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불확실한 대외환경과 지난 분기 광군제에 따른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1분기 중국 춘절 및 3월 여성의 날 이벤트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35.3% 상승, 전분기 대비로는 6.4% 감소한 1047억원을 나타냈다.


기술 부문은 공공부문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일본 NHN테코러스 클라우드관리서비스제공사(MSP) 사업 인지도 상승에 따른 사업 호조가 혼재해, 전년동기대비 42.3% 증가, 전 분기 대비 3.7% 감소한 637억원 매출을 올렸다.

콘텐츠 부문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 전분기대비 10.2% 감소한 470억원이다. NHN벅스 드라마 OST 매출 및 NHN링크 자체 제작 콘서트 등 신규 매출 효과와 NHN링크의 지난 분기 공연 성수기 역기저 영향 때문이다.

NHN은 주력 사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게임과 클라우드 부문 조직 구조를 재정비했다. 지난 2월 게임 사업 강화를 위해 통합 개편된 NHN빅풋은 ‘건즈업 모바일’ 글로벌 출시를 시작으로 ‘더블에이 포커’, 글로벌 이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위믹스 스포츠’와 ‘우파루 NFT 프로젝트’ 등의 신규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 1위 모바일 웹보드 게임 사업자를 넘어 글로벌 P&E(Play and Earn, 플레이앤언) 게임 전문 개발사로 성장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달 1일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NHN클라우드는 국내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 선도 사업자에서 기술 경쟁우위와 인공지능(AI) 신사업 연계를 통해 글로벌 탑티어 클라우드 사업자로 도약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전남 순천시에 들어설 공공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부지를 최종 선정했으며 김해‧광주 등 주요 핵심 지역 기반 데이터센터 건립과 유수의 인재 영입을 위한 투자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협업툴 시장에서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는 NHN두레이와, 에듀테크 시장을 겨냥한 NHN에듀는 최근 각각 200억원, 320억원 외부 투자를 연달아 유치했다.

NHN 정우진 대표는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로 변화된 코로나19 관련 대외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집행하며 외형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NHN은 게임사업 P&E시장 본격 진출과 페이코 이용자 확보 및 체질개선, 클라우드 사업 시장지배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글로벌 탑티어 테크 컴퍼니에 한걸음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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