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배달주문앱 쿠팡이츠가 주말 점심시간 동안 ‘먹통’이 됐다가 약 3시간 만에 정상복구 됐다.

24일 쿠팡이츠는 오후 3시5분경 시스템 장애가 복구됐다고 공지했다. 쿠팡이츠 측은 “일시적 시스템 오류로 주문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으나 조치를 통해 현재 정상적으로 복구됐다”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 다시 한 번 사과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쿠팡이츠는 “시스템 오류로 인해 정상 서비스를 받지 못한 고객들에겐 개별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라며 “고객님의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점심시간을 앞둔 오후 12시부터 쿠팡이츠 앱은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며 고객 및 자영업자, 배달 라이더들 모두가 불편을 겪었다. 고객이 주문한 내용을 점주가 확인할 수 없거나 배달 라이더도 음식을 가지러 갔다가 주문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헛걸음하기도 했다.

쿠팡이츠 고객센터로 불만·항의 전화가 몰리면서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도 발생했다. 주문이 주문이 몰리는 휴일 점심시간 때 오류가 세시간 가량 이어지면서 자영업자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 중심으로 불만 글이 쏟아졌다.

자영업연대 대표와 굿딜리버리 협동조합 등 자영업자 단체들은 점주 피해가 상당한 만큼 적절한 피해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단체성명을 내고 “아현동 KT 사태처럼 몇 천원 수준으로 사장님들의 실질적인 피해에 비해 터무니없고 비상식적인 금액으로 책정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임대료, 인건비, 전기요금 등 고정 비용과 해당 시간대 쿠팡이츠를 통한 매출이 얼마였는지를 따져 적어도 입은 손해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연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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