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준 플라네타리움 대표.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그동안 게임 시장에선 블록체인 기술이나 NFT를 향한 안 좋은 시선이 많았는데, 이번 GDC에선 블록체인이 펀더멘털 기술로 뜨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블록체인,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이 주류 모멘텀이 된 듯 합니다.”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2’가 열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서기준 플라네타리움 대표는 <디지털데일리>와 만나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그 기반이 되는 게임 엔진을 개발하는 기업으로서 올해는 큰 변화를 느꼈다는 것이다.

서 대표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협력사들 위주로 미팅을 진행하며 게임 시장에 불어온 웹 3.0 바람을 체감했다.

그는 “이번 GDC는 기존 전통 게임사들이 웹 3.0 시장에 맞춰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고민하던 자리”라며 “웹 2.0 단계의 클라우드 기업들도 블록체인 씬에서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웹 2.0 시대엔 클라우드 기업들이 게임사들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플라네타리움은 웹 3.0 시대에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엔진 ‘립플래닛’을 통해서다.

립플래닛은 각 게임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엔진이다. 보통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은 이더리움, 클레이튼 등 시중에 나와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하는데, 기존 플랫폼이 아닌 자체 플랫폼을 필요로 하는 게임사들이 있다. 립플래닛은 그런 게임사들이 플랫폼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제공한다.

서 대표는 “커스터마이징된 메인넷 플랫폼이 필요한 게임들이 있다. 기존 플랫폼에서 소화하는 기능들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하는 게 립플래닛의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들은 해당 플랫폼으로 게임사를 끌어들이려고 노력하는데, 립플래닛은 게임사들이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플라네타리움이 립플래닛 엔진을 이용해 직접 개발한 게임도 있다. 다중접속(MMO) 장르의 게임 ‘나인크로니클’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 게임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동되고 있다. 추후 바이낸스스마트체인과도 연동될 예정이다.

서 대표는 “올해 상반기에 나인크로니클도 새로운 파트너십을 선보일 예정이고, 특히 더 샌드박스와의 협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더 샌드박스는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플랫폼 내 부동산은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인 ‘랜드’다. 미리 랜드를 확보해둔 플라네타리움은 해당 랜드를 활용해 콘텐츠를 개발하고, 나인크로니클의 NFT를 샌드박스 플랫폼 내에서도 선보이는 등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 대표는 현재 립플래닛 기반으로 개발 중인 게임 프로젝트들이 3개 가량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에서 대형 파트너가 개발 중인 것이 있고, 다른 파트너 3~4곳과 기획 중인 것도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 립플래닛을 기반으로 어떤 게임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는지 밝히기도 했다. 서 대표는 “커뮤니티를 잘 구축하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이용자들이 모여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걸 나인크로니클을 보며 많이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오픈소스 게임이다보니 이용자들이 이를 활용해 특이한 콘텐츠를 만들어내서 플레이하기도 하고, 모바일 길드를 만들어서 운영하기도 한다”며 이용자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는 게임들이 더 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바이낸스랩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플라네타리움은 상반기 나인크로니클 관련 소식에 집중할 예정이다.

서 대표는 “나인크로니클과 관련해 일반적인 업데이트가 아닌, 커뮤니티를 어떻게 구축하는지와 관련한 중요한 발표들이 상반기에 예정돼있다”며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게임이 게임 업계의 판도를 어떻게 바꾸는지 지켜봐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nglish News더보기

  • 동영상
  • 포토뉴스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택한 보안 솔루션은……
  • [포토] ‘나이트 크로우’로 새롭게 단장한…
  • KT, 대성동서 ESG 활동 지속…레고 활용 코…
  • 삼성전자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스페이스'…글…

PLAY IT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