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점유율 30%…삼성전자는 10%로 2위
- 올해 북미·유럽 중심으로 출하량 확대 전망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지난해 스마트워치 시장이 전년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애플은 전년과 같이 점유율 30%가량 차지하며 선두를 이끌었다. 올해는 전년과 같이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지며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3일(현지시각)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스마트워치 시장은 1억2750만대를 출하했다. 전년대비 23.8% 증가했다. 같은 해 4분기에는 4240만대를 공급했다.


애플은 점유율 30%로 1위에 올랐다. 전년 33%에서 3%포인트 하락했지만 점유율 2위인 삼성전자보다 3배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애플은 스마트워치 운영체제(OS) 시장에서도 점유율 3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10%로 전년 9%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기존 자체OS인 타이젠OS를 사용했으나 지난해부터 구글과 공동 개발한 웨어OS를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워치 OS시장에서 웨어OS의 점유율은 10%다.

3위인 화웨이는 8%로 전년 11%에서 3%포인트 줄었다. 화웨이의 자체OS인 Lite OS의 점유율은 5%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북미와 유럽과 같은 선진 시장에서 특히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확대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인도 스마트워치 시장은 2022년 크게 증가한 만큼 올해 역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 '서울 E-프리'서 전장기술·부산엑스포… 삼성, '서울 E-프리'서 전장기술·부산엑스포…
  • 삼성, '서울 E-프리'서 전장기술·부산엑스포…
  • 타임스스퀘어 수놓은 BTS-갤럭시Z플립 콜라…
  • [갤럭시언팩] Z폴드4·플립4, '스냅드래곤…
  • KT, 광화문 리모델링 사옥 통해 '미디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