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체 사업, 단가 하락 및 재고 조절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삼성전자가 2021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분기와 연간 모두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27일 삼성전자는 작년 4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 76조5655억원 영업이익 13조866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3.5% 전년동기대비 24.4% 올랐다.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12.3% 감소, 전년동기대비 53.3%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79조6048억원과 51조633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18.1% 영업이익은 43.5% 상승했다.

반도체는 작년 4분기 매출 26조100억원, 영업이익 8조8400억원으로 나타났다. 메모리는 향후 시황과 재고 수준을 감안해 무리한 판매 확대를 자제했다. 평균판매단가(ASP) 소폭 하락 등에 따라 전기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첨단공정 확대, ASP 상승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사업은 전반적인 공급 확대로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첨단공정 비용 증가 등으로 전기대비 수익성은 소폭 하락했다. 전년동기대비는 경기 평택 S5 라인 가동과 가격 조정 효과로 실적이 개선됐다.

같은 기간 디스플레이는 매출 9조600억원, 영업이익 1조32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은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수요 견조세 지속, 신규 응용처 판매 확대로 전기대비 실적이 성장했다. 대형 패널은 액정표시장치(LCD) 가격 하락, 퀀텀닷(QD) 디스플레이 초기 비용 영향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정보기술&모바일커뮤니케이션(IM) 부문은 4분기 매출 28조9500억원, 영업이익 2조66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접는(폴더블) 스마트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와 PC·태블릿·웨어러블 등 갤럭시 생태계 제품군 판매 증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연말 마케팅비 증가로 전기대비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로는 증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사업 매출 성장으로 전기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해당 기간 매출 15조3500억원, 영업이익 7000억원을 기록했다. 연말 성수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이익은 전기대비 소폭 감소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기존 IM 부문과 CE 부문을 DX 부문으로 통합했으나 1~3분기 실적과 일관성을 위해 4분기 실적발표 내용에서 기존 IM·CE 부문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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