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이 지갑 주소 등록 정책을 변경했다./출처-빗썸 공지사항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개인 지갑’에 대한 출금을 전면 금지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개인 지갑에 대한 출금을 금지할 경우, 개인 지갑과 연동해서 쓰는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서비스나 대체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이하 NFT) 플랫폼을 사용하기 어려워진다. 빗썸 사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다.

◆빗썸, ‘대면심사 시 개인지갑 출금 가능’→‘전면 불가’ 입장 바꿔

빗썸은 지난 24일 “가상자산 지갑 주소 등록 정책이 변경되었다”며 개인 지갑 주소는 등록이 불가능하다고 공지했다.

앞서 빗썸은 지난 19일 사전에 등록된 지갑 주소로만 가상자산을 출금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외 85개 거래소의 지갑으로는 출금이 가능하며, 개인 지갑의 경우 본인 지갑임을 증명할 수 있는 대면심사를 거쳐 주소를 등록해야 했다.

메타마스크 같이 본인 식별정보가 없는 개인 지갑도 온라인으로 지갑 주소를 등록한 후, 빗썸 오프라인 고객센터를 방문해 지갑이 본인 소유임을 증명하는 심사 과정을 거치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빗썸은 일주일만에 입장을 틀었다. 대면심사 여부와 관계없이 개인 지갑 주소 등록은 불가능하도록 막은 것이다. 정책 변경 전 등록해둔 지갑 주소도 파기하겠다고 밝혔다.

◆강경한 농협은행…절충안도 효력 잃어

빗썸이 정책을 변경한 이유는 NH농협은행의 강경한 태도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빗썸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좌) 발급 계약을 맺은 은행이다.

지난 9월 NH농협은행은 빗썸 및 코인원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좌) 계약을 연장하면서 오는 1월 30일까지 외부 지갑으로의 송금을 막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외부 지갑으로의 송금을 원천 차단할 경우 지나친 김치프리미엄, 가두리 거래 등 부작용이 예상됐다.

이에 두 거래소는 절충안을 마련헀다. 사전에 안내한 외부 거래소로의 출금은 가능하게 하는 한편, 개인 지갑으로의 출금도 ‘본인 지갑임을 인증하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빗썸은 대면심사를 거쳐 인증하도록 했고, 코인원은 이메일 등 최소한의 본인 식별 정보로 가입할 수 있는 개인 지갑만 허용했다. 이 때 이메일 주소는 코인원 가입 시 사용한 이메일 주소와 같아야 한다.

그러나 농협은행이 재차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빗썸이 마련했던 절충안은 효력을 잃었다. 이미 심사를 거쳐 등록해둔 개인 지갑 주소도 변경 정책이 시행되는 27일 이전에 일괄 반려 처리된다.

◆빗썸 통해 디파이 못 쓴다? 사용자층 줄어들까 우려

개인 지갑으로의 출금이 원천 차단되면서 빗썸이 그동안 확보해왔던 사용자층을 잃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메타마스크를 비롯한 개인 지갑은 주로 디파이 서비스나 NFT 플랫폼을 이용할 때 쓴다. 서비스에 접속하자마자 지갑을 연동해야 서비스를 쓸 수 있는 식이다.

빗썸에서 개인 지갑으로 가상자산을 보낼 수 없게 된 만큼, 빗썸 사용자들은 디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진다. 빗썸에서 코인을 사서 디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해외 거래소 지갑으로 보낸 뒤 이를 개인 지갑으로 보내는 ‘이중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중 절차를 거치면 블록체인 상 네트워크 수수료(가스비)도 두 번 내야 한다. 이 같은 불편을 겪을 바엔 개인 지갑 출금이 가능한 다른 거래소를 이용할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사용자 이탈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국내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디파이 이용이나 NFT 투자 열기가 줄어들까 염려된다”며 “결국 국내 가상자산 산업이 해외에 비해 뒤처지는 것이므로 은행의 입장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반려동물과 펫가전 체험하세요” 삼성전자, “반려동물과 펫가전 체험하세요”
  • 삼성전자, “반려동물과 펫가전 체험하세요”
  • 우본, '헤이지니'와 소아암 환아 지원
  • 삼성전자, “호캉스, ‘더 프리미어’와 함께…
  • 원형 얼음을 집에서…LG전자, ‘크래프트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