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 협업한 ‘엑시노스 오토 V7’ 폭스바겐 공급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삼성전자가 전장 사업을 강화한다. 아우디에 이어 폭스바겐을 고객사로 맞이했다.

30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차량용 반도체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삼성전자가 선보인 제품은 ▲업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차량 통신 서비스 제공하는 통신 칩 ‘엑시노스 오토 T5123’ ▲인공지능(AI) 연산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전력관리칩(PMIC) ‘S2VPS01’ 등이다.

최근 자동차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아울러 차량에 탑재되는 전자부품 증가세로 차량 내 전력효율을 높이는 전력반도체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시장 수요에 맞춘 라인업이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커스텀 시스템온칩(SOC) 사업팀장 박재홍 부사장은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지능화 및 연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최신 5G 기술, 진화된 AI 기능이 탑재된 프로세서, 안정적이고 검증된 전력관리칩을 제공해 전장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엑시노스 오토 T5123는 차량용 통신 칩으로는 업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당 최대 5.1기가비트(Gb)의 초고속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제품에는 최신 5G 기술 기반 멀티모드 통신 칩이 내장돼 5G 망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SA(Stand Alone) 모드와 롱텀에볼루션(LTE) 망을 함께 사용하는 NSA(Non-Stand Alone)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이 제품은 차량이 5G 모뎀을 통해 송수신되는 빠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고속 인터페이스 PCI 익스프레스(PCIe)와 저전력 고성능 모바일 D램 LPDDR(Low Power Double Data Rate)4X도 지원한다.

엑시노스 오토 V7은 LG전자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에서 제작한 폭스바겐 ICAS 3.1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됐다.

AI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를 투입해 가상 비서 서비스, 음성, 얼굴, 동작인식 기능 등을 제공한다. 선명한 화면을 위한 불량화소 및 왜곡 보정 기술, 이미지 압축기술(DRC)을 내장했다. 하이파이(HiFi)4 오디오 프로세서 3개를 통해 사용자가 최상의 음질로 음악 영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주요 기능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기 위해 최대 32기가바이트(GB) 용량과 초당 68.3GB 대역폭을 제공하는 LPDDR4X 메모리를 지원한다.

최대 1.5기가헤르츠(GHz) 속도로 구동되는 ARM ‘코어텍스-A76’ 코어 8개, 그래픽처리장치(GPU) ‘Mali-G76’ 코어 11개로 구성돼 최대 4개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카메라는 최대 12개까지 지원한다.

엑시노스 오토 V7은 데이터 보안을 위해 독립된 보안 프로세서를 탑재해 OTP(One-Time Programmable)와 같은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PUF)도 제공한다.

S2VPS01은 IVI용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자동차 생산업체(OEM)와 주요 파트너사가 필수사항으로 꼽는 ‘에이실(ASIL)-B’ 인증도 획득했다. 에이실-B는 차량용 시스템 안전 기준으로 사고의 발생 가능성, 심각도,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바탕으로 4개의 레벨(A B C D)로 구분된다. 통상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B레벨 수준을 요구한다.

장애가 일어날 수 있는 사용환경에서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압·전류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보호 기능, 발열 차단 기능, 자가 진단기능까지 탑재됐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가열 성능 개선 인덕션 전기레인지 선… LG전자, 가열 성능 개선 인덕션 전기레인지 선…
  • LG전자, 가열 성능 개선 인덕션 전기레인지 선…
  • LG전자, 스탠바이미 해외 공략 ‘시동’
  • 삼성전자, ‘큐커’ 구독 서비스 확대…‘큐커…
  • 삼성전자, TV 신제품 ‘시력 보호·색상’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