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지 않아도 괜찮아'…아이디케이스퀘어드, 하트카운트 솔루션 소개

2021.11.29 16:52:05 / 박세아 seea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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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케이스퀘어드, 현직 데이터 전문가 경험담 전한다

아이디케이스퀘어드 양승준 대표 발표장면 캡쳐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29일 '2021 HEARTCOUNT Data Conference'에서 아이디케이스퀘어드 양승준 대표는 데이터에서 유용한 답을 찾는 일이 업무 흐름 속에서 굳이 애쓰지 않아도 이루어지는 경험을 제공하는 자사 제품인 하트카운트에 대해 설명했다.

양 대표는 "데이터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라면 기술과 기능 나열이 아니라, 데이터를 실제 다루는 사람들의 경험에 의한 데이터 이야기가 필요하다"며 "이런 측면에서 모던 데이터 경험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 현업들을 데이터 상품의 최종 소비자로 바라본다면 기술과 제품, 기능과 같은 스택논의에서 데이터 소비자에게 어떻게 양질의 데이터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로 논의 축이 바뀌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런 측면에서 하트카운트는 증강분석까지 가능한 모던 데이터 경험을 제공하는 애널리틱 도구로 보인다. 이 솔루션은 전통적 방식의 시각화기능도 제공하지만, KPI 차이를 만드는 요인분석과 KPI개선을 위한 실행 전략을 발견하는 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는 질문과 관련있는 맥락있는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하는 데이터 액세스에 관한 문제뿐만 아니라, 데이터 문제를 애쓰지 않고 찾아내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 측면을 만족시킬 수 있다.

양 대표는 "기존 툴은 시각화도구를 예로 들더라도 굉장히 수동분석에 치중돼있었다"라며 "모던 데이터 경험을 위해 재료만 있으면 요리를 쉽게 만드는 것과 같은 증강(Augmented) 애널리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모던 데이터 스택에서는 모든 질문에 대한 데이터셋을 미리 만들어 놓을 순 없지만, 하나의 맥락에 대한 데이터를 넓은 형태로 편성해 DB구조, SQL을 모르는 사람들도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트카운트는 데이터를 가공해서 제공하는 데이터 엔지니어, 엔지니어가 구축한 데이터를 머신러닝·딥러닝 모델을 통해 의사결정을 자동화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를 위한 애널리틱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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