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이석중 대표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주도했던 사람들이 라온피플에서 또 다른 도전을 시작했다. 2010년 회사 설립이후, 10년간 실제 산업현장에서 많은 케이스의 비전(Vision) 검사를 해오면서 광학과 조명 기술을 접목시키는 데까지 이르렀고, 결국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급이 가능한 회사로 성장했다.

라온피플은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라이프 등에 사용되는 무인자율화 핵심기술 AI머신비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다. 머신비전은 AI가 카메라에 담긴 영상 정보를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해석하는 기술이다.

28일 라온피플 이석중 대표는 "산업 현장 특성에 맞게 AI비전 기술을 커스터마이징해 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라온피플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AI비전 솔루션에 집중한 회사지만, 오픈소스 영상을 최적화 시키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줄 수 있는 고난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라온피플은 오픈소스 네트워크를 단순히 가져다 쓰는 것에서 나아가, 산업 현장 영상 특성에 맞게 망을 핸들링하는 기술 구현이 가능한 상태다. 이 대표에 따르면 비전AI을 위해 라온피플은 광학계를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이미지센서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 요건을 모두 만족시킨다.

이는 단순히 하루아침에 이뤄진 결과물이 아니다. 이 대표가 회사를 직접 꾸려 운영하기 전에는 영상 반도체 설계를 해왔던 경험이 있어서다. 이 대표는 휴대전화에 카메라 기능이 작동되기 위해 필요한 멀티미디어 기능 칩 등 설계를 했다.

이 대표는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결국 최근 라온피플의 재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라온피플은 지난해 3분기에 이어 올해 3분기 기준, 45억원이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라온피플 캐시카우였던 화웨이로의 카메라 모듈 검사 솔루션 공급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라온피플 카메라 머듈검사 솔루션 제품 매출은 2019년 197억원에서 이듬해 51억원까지 축소됐다.

다만 이 대표는 "AI비전 부문이 시장 개척을 적극적으로 해나가는 상황인데다, 매출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업의 특성상 수주를 받고나서 매출이 실현되는데까지 기간이 8개월에서 1년인데, 현재 수주잔고가 지난해 전체 매출을 초과하는 수준을 이미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수적 관점으로 회계를 접근하면 인력 등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서도 "단기적으로 영업이익을 높이기보다 회사 잠재적 성장 동력이 모두 기술에 집중된 만큼, 지속해서 인력을 크게 충원하는 행보를 이어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관련 인재들이 모여 만들어낸 기술 성과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매출로 연결되기까지 빠르면 내년부터 가시화된 성과를 보일 수 있다고 보고있다. 라온피플 직원수는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13명에서 지난해 175명으로 크게 늘었다.

특히 최근 물적분할한 2개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이 충분히 발전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라온피플은 AI덴탈 솔루션과 AI교통 솔루션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100% 자회사 라온메디와 라온로드로 법인화했다.

이 대표는 "라온로드 경우 스마트시티, 스마트 교차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세 자릿수 매출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며 "라온메디도, 현재 매출에는 큰 의미가 없지만, 수면무호흡과 투명교정용 장치 솔루션 등이 인증 과정에 있어 상당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라온로드가 디지털 트윈을 구현해서 정확한 파라미터를 추출하고, 이는 앞으로 도로 교통 관련 평가하는데 중요한 인자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소프트웨어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시대로 들어가게 되면 라온로드 기술력이 더 돋보일 거라는 생각이다. 실제 경기도 안양시 21개 교차로에는 라온피플 카메라가 설치돼있어 실시간 교통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대부분 기업이 어려움을 겪은 상황에서 내년이 새로운 성과가 보여질 원년의 해가 될 것"이라며 "라온피플 내부에서 많은 연구를 준비하고 있었고, 이제 그 성과를 볼 차례"라고 자부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 LG전자, 의료기기 확대…통증완화 ‘메디페…
  • SK이노, 생명나눔 온택트 헌혈 캠페인 개최
  • 신라호텔로 간 ‘비스포크 큐브에어’…왜?
  • LG전자, 가열 성능 개선 인덕션 전기레인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