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지하철에서 기존보다 10배 빠른 속도로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통신3사와 28일 서울 신답역에서 5G 28㎓를 활용한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 착수회를 개최했다. 통신3사는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인 신설동역∼성수역에 5G 28㎓ 장비를 구축했으며, 실증기간 5G 28㎓ 기지국과 지하철 간 통신성능을 검증한다.

이날 과기정통부와 통신3사는 신답역에서 출발해 2호선 지선구간 내에서 5G 28㎓ 기반 지하철 와이파이의 성능을 비교 시연했다. SK텔레콤은 기지국 장비 설치와 전체 연동 시험을, KT는 전력선 및 광케이블 등 인프라 구성, LG유플러스는 객차 내 와이파이 공유기(AP)와 광케이블 구성, 삼성전자는 장비를 맡았다.

시연 결과 최대 1.2Gbps 속도까지 기록했으며, 평균 600~800Mbps를 나타냈다. 기존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다. 5G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5G 단말 속도와 비슷하다. 다만, 객차 내 승객이 실제 5G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속도 변화가 다소 컸다. 통신3사는 실증 기간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 개선을 계속하면서 기술적 검증을 병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라우터와 모뎀 등 보완작업과 객차 내 연동 문제 등을 더 해결해야 한다”며 “장비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업체들과 이야기하고 있고, 지하철 환겨엥 맞게 개선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와 통신3사는 실증을 거쳐 이르면 다음달 말 일반인 대상 5G 28㎓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공개하고, 11월부터 다른 지하철 객차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조 차관은 “국민들이 지하철 내에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통신 요금 절감 차원에서 수도권 지하철 확대 계획을 사업자와 논의하고 있다”며 “11월경 서울시와 협의해 다른 지하철 객차에서도 28㎓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하고, 연내 계획을 발표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통신품질평가에서 지하철 객차 내 와이파이 품질이 가장 열악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그간 국민 대다수가 지하철 와이파이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겪어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와이파이 속도는 지하철 객차 71.05Mbps, 지하철 역사 367.24Mbps, 카페 388.44Mbps 순이다.

5G 28㎓는 높은 전송속도 대비 짧은 도달거리를 가지지만, 터널 내에서는 긴 도달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지하철 와이파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기술 중 하나로 제기된 이유다. 과기정통부가 운영 중인 5G 28㎓ 구축 활성화 태스크포스(TF)에서 가능성을 검토하고 서울교통공사와 협의를 거쳐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에 5G 28㎓ 적용을 추진했다.

통신3사는 올해 6월 실증망 공사를 시작해 성수지선 선로에 5G 28㎓ 기지국 26개와 열차 기관실의 수신장치(CPE) 10개, 와이파이6E 공유기 20개 등 객차 내 통신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지하철 내에서 와이파이가 탑재된 단말만 있으면 5G 28㎓를 통해 초고속 무선통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주파수정책과장은 “5G 28㎓ 기반 전용 백홀망을 구축하고 2.4㎓ 5㎓ 6㎓ 대역 와이파이6E를 적용했으며, 기관실 내 CPE 장치 등을 설치했다”며 “현재는 4량 객차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신호 손실 테스트 등을 거쳐 더 긴 객차에서도 활용 가능한 지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증 착수회에 앞서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통신3사, 서울교통공사, 삼성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향후 실증계획과 5G 28㎓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통신3사는 지하철과 같은 고속 이동체에서 5G 28㎓ 활용성이 검증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5G 28㎓ 기반 서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와이파이 이용환경 개선은 통신요금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 지하철 본선으로 실증결과가 확대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삼성전자는 실증결과가 확대된다면 국내 5G 28㎓ 장비 초기시장 창출과 해외진출 발판이 됨은 물론 수신장치 등 관련 통신장비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화답했다.

조 차관은 “이번 실증은 5G 28㎓ 활성화와 지하철 와이파이 이용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정부는 관련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니 통신3사도 5G 28㎓에 기반한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를 발굴하고, 5G 28㎓ 구축도 지속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28㎓ 의무구축 기간 연장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조 차관은 “지금까지 의무가 있는 점은 변함 없고, 사업자 모니터링 후 일정에 맞춰 진행하겠다”며 “공동구축, 의무구축 부분은 28㎓ 활성화 취지에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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