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올해 상반기 한국인들은 소셜 앱 가운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카카오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며, 당근마켓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소셜 미디어 앱의 진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2021년 상반기 한국인들은 소셜 앱에 1억2300만 달러를 지출하며 미국,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은 지출을 했다.

2010년부터 2021년 6월까지 한국인들은 소셜 앱을 16억4400만건 다운로드하고, 10억2200만 달러의 지출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올해 상반기 사용시간 기준 1~3위를 차지한 것은 ‘유튜브’, ‘카카오톡’, ‘페이스북’이다. 한국인들의 ‘유튜브’ 월간 평균 사용 시간은 39시간이다.

소셜 앱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는 ‘카카오톡’이 지난 10년간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유튜브’, 3위는 ‘왓챠’가 차지한 것에 이어 상위 10위에 비디오 관련 앱이 6개나 자리했다.

다운로드 기준으로는 2019년 4위로 차트에 데뷔한 ‘당근마켓’이 2020년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넷플릭스’, ‘카카오톡’이 그 뒤를 따랐다.

앱애니는 2025년 까지 소셜 앱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이 7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중 라이브스트리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을 서포트 하는 지출이 17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라이브 스트리밍 앱은 2018년 부터 매년 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 전체 소설 앱 소비자 지출의 7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영상] 누리호 우주 가는 길...15분 45초 '셀… [영상] 누리호 우주 가는 길...15분 45초 '셀…
  • [영상] 누리호 우주 가는 길...15분 45초 '셀…
  • 삼성전자, “프리미엄 고객, AS도 프리미엄으…
  • LG전자,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신제품 선…
  • 삼성전자, 고해상도 모니터 ‘뷰피니티 S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