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배터리 발전 전략’ 공개…세제 혜택 확대·인재 육성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전기차 시대가 열리면서 전 세계 배터리 경쟁에 불이 붙었다. 국내 정부와 기업은 ‘제2의 반도체’ 배터리 분야 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 지원 하에 오는 2030년까지 40조원 이상의 민간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LG에너지솔루션 충북 오창사업장에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문승욱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배터리 업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번 전략은 글로벌 배터리 전쟁이 본격화한 시점에서 국내 산업 육성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배경에서 추진됐다. 향후 10년간 미국 유럽 중국 등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한국을 글로벌 배터리 연구개발(R&D) 허브와 선도 제조기지 및 핵심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공급기지로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세부 전략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차세대 배터리 기술력 확보를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R&D) 추진 ▲글로벌 선도기지 구축을 위한 연대와 협력 생태계 조성 ▲배터리 시장 확대를 위한 수요시장 창출 등이다.

우선 차세대 배터리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현재는 리튬이온배터리가 대세다. 미래 제품으로는 전고체배터리를 비롯해 리튬황배터리 리튬금속배터리 등이 꼽힌다. 이중 전고체배터리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것으로 안정성 측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오는 2027년을 원년으로 삼기 위해 삼성SDI 등이 개발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과 질 향상에도 힘쓴다. 에너지밀도를 결정하는 양극재의 니켈 함량을 높이고 실리콘 음극재 등 차세대 소재 개발도 진행한다.

생태계 조성 부분에서는 안정적 공급망 구축이 핵심이다. 해외 원재료 확보와 국내 재활용 소재 생산능력 증대에 초점을 맞춘다. 정부는 미간 해외 소재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자원보유국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2월 지정한 소부장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도 확대한다. 국내 배터리 3사와 정부 등은 800억원 규모 혁신펀드를 조성해 이들 업체를 지원한다. 정부 차원에서는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해 세액공제와 인센티브 등 제공할 예정이다. 연간 1100명 이상의 인력 양성을 위해 배터리 제조 및 공정 인재 육성 플랫폼과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등도 신설한다.

시장 창출은 배터리 적용 영역 확대에 중점을 둔다. 회수 – 수집 및 운반 – 보관 – 매각 – 성능평가 – 활용 및 제품화 등 전반적인 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에 나선다. 회수체계와 거점조성 등이 선제적으로 이뤄진다.

전기차 외에도 드론 선박 기계 공공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배터리 신규 적용이 가능한 민간·공공시장 창출도 적극적으로 돕는다. 배터리 대여·교체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집중한다.

문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라며 “배터리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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