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2021] 삼성 SDS "브리티 RPA로 '디지털 워커' 시대 연다"

2021.05.04 17:54:17 / 박현영 hyun@ddaily.co.kr

관련기사
[DD 주간브리핑] 거침없는 RPA 확산 , 어디까지?... 4일, '2021 RPA 혁신' 컨퍼런스 개최
'로봇 천하'는 오지 않았지만… 주요 기업들, 더욱 치열해진 RPA 도입 경쟁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2020년대 데이터‧AI 시대에는 AI를 활용해 업무 범위를 넓히고 생산성을 높이는 디지털 워커가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4일 <디지털데일리> 버추얼 세미나 채널 ‘DD튜브’를 통해 진행된 ‘[RPA 2021] 뉴노멀 시대, 인텔리전스 업무 자동화 전략’ 세미나에서 양낙훈 삼성 SDS 프로는 “업무환경이 변화하면서 시대를 대표하는 워커(Worker)의 유형도 변화했다”고 강조했다.

그가 내세운 데이터‧AI(인공지능) 시대의 워커는 AI를 활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는 디지털 워커다. 정형화된 업무부터 전문 역량이 필요한 영역까지 AI를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양 프로는 “2020년 디지털 워커의 비중은 20% 정도였지만, 2025년에는 46%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디지털 워커 구현을 위해선 RPA(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이 필요하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의 일부분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삼성SDS는 머신러닝을 비롯한 다양한 AI 기술을 연계한 ‘브리티 RPA’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PA 적용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기업이 대규모로 정형화된 업무에 RPA를 도입하는 ‘대규모 정형화 업무 자동화’ 단계 ▲AI 기술을 활용하는 ‘인텔리전트 업무 자동화’ 단계 ▲현장 임직원들이 본인의 업무 중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을 직접 개발하는 ‘현장 중심 업무 자동화’ 단계다.

첫 단계는 글로벌 물류 업무에 많이 쓰인다. 운송 관련 종이문서 종류가 20가지 이상 되는 만큼, 물류 업무엔 단순 반복 작업이 많다. RPA를 도입함으로써 이같은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선 RPA에 챗봇이나 AI 기술이 적용된다. 자연어 이해 챗봇을 이용해 업무의 일부분을 자동화하거나, OCR을 통해 문서 및 이미지, 문자를 인식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임직원들이 주도적으로 RPA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중심 업무 자동화가 많이 쓰이고 있다. 직원들이 본인의 업무 중 필요한 부분을 직접 자동화할 수 있으려면 경영진의 혁신 의지와 수준별 맞춤형 교육이 고루 필요하다.

브리티 RPA는 직관적인 GUI를 기반으로 직원들이 코딩 없이도 손쉽게 업무 자동화 과정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업무 장면을 녹화하면 개발자가 녹화 장면을 분석해 자동화 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이 같은 기능을 통해 삼성SDS는 여러 기업의 업무 시간을 절감했다. 양 프로는 “브리티 RPA는 작년 기준으로 실행 과제 2만 7562건, 인당 과제 2건 처리했고 절감한 시간은 284만 시간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삼성 SDS는 브리티 RPA와 함께 대화형 AI 솔루션인 ‘브리티 어시스턴트’, 코그니티브(Cognitive, 인식 가능한) AI, 오토메이션(Automation, 자동화) 플랫폼 등 4가지를 포괄해 기업에 제공하고자 한다.

코그니티브 AI란 인간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최대한 모방한 AI를 말한다. 삼성 SDS는 기업이 서비스에 AI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AI의 각 요소기술을 API 형태로 제공한다.

또 오토메이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업무 분야와 자동화 기술을 E2E(엔드 투 엔드)로 제공한다.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수 있게끔 전 업무 과정에 걸쳐 AI와 자동화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양 프로는 “현재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선보여 기업 내 디지털 워커가 자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현영기자> hyun@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美 고가 프로젝터 점유율 1위 등극 삼성전자, 美 고가 프로젝터 점유율 1위 등극
  • 삼성전자, 美 고가 프로젝터 점유율 1위 등극
  • SK온, ”EV배터리 상태 직접 확인하세요“
  • LG화학, ‘제6회 대학생 광고 공모전’ 수상…
  • SK이노베이션, ‘힐링+스페이스’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