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美 금융당국 내부통제 점검 ‘합격점’...AML대응 강화

2019.10.06 10:29:28 / 박기록 rock@ddaily.co.kr

관련기사
오픈뱅킹, 리스크 관리 및 심사승인 핵심으로 떠오른 자금세탁방지(AML)
발등에 불 자금세탁방지(AML), 대응 방법은?
자금세탁방지(AML) 재구축 나서는 부산은행, 핵심 내용은?

 - 美법인 및 지점, 美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자금세탁 등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 구축
 - 우리아메리카은행, 선제적 내부통제 체계 구축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은 미국에서 자금세탁 등의 컴플라이언스 및 리스크 관리체계를 현지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으로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우리은행은 미국 현지 법인인 우리아메리카은행을 비롯해 뉴욕지점, L.A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측은 "현지 진출 이후 미국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의 내부통제 요건을 갖추기 위해 관련 전산시스템 구축에 대한 투자와 해당분야의 전문인력 채용을 선제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우리은행은 최근 실시된 미국 금융 당국의 종합검사를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은행은 실사를 담당한 미국 금융 당국이 구체적으로 어느 곳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우리은행을 비롯해 미국 금융시장에 진출한 국내 주요 은행들은 지난 1~2년간 AML(자금방지시스템)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앞서 지난 2017년말 뉴욕감독청(DFS)은 AML 미비를 이유로  농협은행에 1100만달러 규모의 벌금을 부과한 바 있다.  

우리은행측은 우리아메리카은행이 내부통제 체계를 기반으로 미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 6400만 달러, 2018년 7100만 달러의 영업수익을 달성했으며, 2019년에는 8100만 달러 상당의 영업수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아메리카은행은 1984년 뉴욕에서 법인 설립후 캘리포니아, 뉴저지 등 미주 전역에 25개의 영업망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우리은행은 뉴욕, L.A지점의 지상사 영업을 활성화하고, 수익성 높은 우량 신디케이티드론을 집중 발굴하는 등 IB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뉴욕지점은 올해 초 국내 자산운용사의 항공기 구입에 필요한 항공기금융을 주선하는 등 글로벌 IB 우량 자산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Insight AML] ‘AML시스템, 도입부터 운영까지’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오는 11월 13일(수)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3층) 에머랄드홀에서 <디지털데일리> 주최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구축 동향 및 전망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금융권 컴플라이언스 중 가장 민감한 주제인 ‘AML’을 주제로 진행할 계획 입니다. AML과 관련한 글로벌 이슈, 국내 대응방향, 최신 AML 솔루션 및 구현 전략 등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기존 금융사는 물론 AML을 도입해야 하는 기존  및 신규 전자금융업자. AML 도입을 통해 제도권 도약을 노리는 가상화폐거래소, 그리고 중견중소 금융사를 비롯해 AML 고도화가 필요한 대형 금융사 등 사실상 모든 금융 관계사를 대상으로 합니다.   

AML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디스플레이, “새로운 OLED 디자인 찾아… LG디스플레이, “새로운 OLED 디자인 찾아…
  • LG디스플레이, “새로운 OLED 디자인 찾아…
  • SK매직,
  • 삼성전자·LG전자, 한국전자전 알록달록 전…
  • 삼성전자, 中企 판로 개척 지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