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액 58조4800억원 영업이익 14조8700억원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반도체 때문에 웃고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때문에 울었다. 예고한대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지난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58조4800억원과 14조8700억원을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3.44% 전년동기대비 4.1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4.94% 줄었지만 전년동기대비 5.71% 상승했다.

2분기 반도체는 매출액 21조9900억원 영업이익 11조61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25.1% 영업이익은 44.6% 증가했다.
메모리 시장은 데이터센터용 서버 중심 수요 증가를 이어갔다. D램은 메모리 탑재량 상향 추세를 지속했다. 낸드는 스마트폰 고용량화와 클라우 확대로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가 견인했다. 하반기도 비슷한 상황을 예상했다. D램은 서버와 모바일 수요는 강하다. 낸드는 고용량 스토리지쪽을 기대했다. 업계의 경우 D램 10나노급 양산 난이도로 공급 부족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는 공정 전환 확대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 사업은 2분기 희비가 갈렸다. 시스템LSI는 계절적 비수기다. 파운드리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하반기는 스마트폰 확대 등으로 시스템LSI는 실적 개선 파운드리는 리더십을 이어간다.

2분기 디스플레이는 매출액 5조87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을 올렸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24.5% 영업이익은 91.8% 축소했다. 플렉시블 제품 수요 약세가 원인이다. 하반기는 리지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서 저온폴리실리콘(LTPS) 액정표시장치(LCD)와 경쟁이 심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플렉시블 제품 수요 회복으로 실적 개선 확률이 크다. LCD는 패널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이 계속됐다. 하반기도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정보기술 및 모바일(IM)부문은 2분기 매출액 24조원 영업이익 2조6700억원으로 조사됐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7.0%와 34.2% 줄었다. ‘갤럭시S9’ 등 플래그십 모델이 부진했다. 하반기 전망도 밝지 않다. 네트워크 사업은 5세대(5G) 무선통신 솔루션 공급 등 차세대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확대한다.

소비자가전(CE)부문은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0조4000억원과 5100억원을 보였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3.7% 떨어졌지만 영업이익은 45.7% 올라갔다. 초고화질(UHD)TV 등이 호조를 보였다. 생활가전은 에어컨 등이 부진했다. 하반기는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 2분기 시설투자는 8조원이다. 반도체 6조1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등을 집행했다. 상반기 누계는 총 16조6000억원이다. 반도체 13조3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9000억원 등을 사용했다.

또 삼성전자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분기배당을 결의했다. 보통주와 종류주 각각 354원을 현금배당한다. 배당은 오는 8월20일 지급할 예정이다. 시가배당율은 각각 0.8%와 0.9%다. 배당금 총액은 2조4046억491만4500원이다. 배당기준일은 지난 6월30일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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