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의 자회사인 라인주식회사(linecorp.com 대표 이데자와 다케시)가 일본 도쿄증시와 미국 뉴욕증시에 동시 상장을 추진한다고 10일 도쿄 증권거래소에 공시했다.

상장 주관사는 노무라 증권,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JP모건이며 라인 주식회사는 신주발행 방식으로 3500만주(일본 투자자 대상 1300만주, 일본 외 해외 투자자 대상 220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수요예측은 6월 28일(미국 기준 27일)~7월 8일, 공모주 청약은 7월 12일~13일이다. 상장 예정일은 뉴욕이 7월 14일, 도쿄가 7월 15일이다.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자금은 인수합병에 활용=네이버 이사회는 10일 라인주식회사의 상장을 위한 신주발행을 결의했다. 독자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창구를 확보해 거대 자본과 브랜드를 앞세운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 더욱 기민하고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라인주식회사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일본 및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위한 글로벌 인수합병(M&A) 등 전략적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은 라인 상장초기 시가총액은 6000억엔(약 6조5000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국내에서 보는 라인의 가치와 다소 차이가 있다. 당초 업계에선 1조엔 가량을 라인의 적정 가치로 봤지만 경기 둔화와 일본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

라인이 상장으로 확보할 자금은 3조원 이상이 될 전망이다. 우선 대만, 태국 등지에서 확고한 시장 지배력을 갖추는데 자금 투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태국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신중호 라인주식회사 최고글로벌책임자(CGO) 대만, 태국 등 기존에 잘하고 있는 지역에 좀 더 집중하고 서구권 시장까지 공략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서비스 출시와 인수합병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당시 신 CGO는 ‘스마트 포털’ 전략을 공개했다. 라인 내 여러 앱 서비스를 연결하는 ‘앱 인 앱스’ 전략과도 맞닿아있다. 믿을 수 있는 관문(포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라인 상장, 지금이 적기?…이유는=그동안 네이버는 라인 상장설이 불거질 때마다 “검토하고 있으나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으나 조금은 달라진 기류가 감지됐다.

이는 네이버의 공식적인 부인에도 외신에서 라인 상장 임박을 지속적으로 보도한데다 그동안 라인이 믹스라디오 등 실적이 저조한 사업을 청산하고 작년 하반기부터 마케팅비를 절감하는 등 노력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황인준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라인 CFO로 자리를 옮기는 등의 변화도 있었다. 상장 준비를 위해서라는 게 업계 관측이었다.

게다가 작년 2분기 이후엔 라인의 월사용자(MAU) 성장세의 둔화가 나타났다. 사실상 2억1000만명대에서 MAU가 제자리걸음을 보이고 있다. 2016년 1분기 기준 라인의 MAU는 2억1840만명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증시가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자 네이버와 라인 경영진도 지금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동남아 시장을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텐센트 위챗의 경우 MAU 7억명을 넘긴 상황이다. 대다수가 중국 내 이용자이나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어 라인도 더 늦기 전에 ‘자금’을 앞세워 맞대응이 필요했다는 분석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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