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저축은행 등 FDS 공동구축 논의 확산

2015.08.27 09:44:15 / 이상일 2401@ddaily.co.kr

관련기사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증권사와 저축은행, 그리고 결제대행(PG) 업체들을 중심으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공동 구축이 본격화되고 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금융권 FDS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금융회사 간 정보공유 등 공동대응 체계 마련에 나서고 있다. 금융권 FDS 고도화 로드맵에 따라 오는 2016년까지 3단계(도입, 확대, 공동대응)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의 정책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별 금융사들도 FDS 구축을 타진하고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 금융사의 경우 IT비용및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FDS 독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FDS 업체인 인피니그루 김동규 이사는 “중소 금융사의 경우 FDS 운영을 맡은 전담직원을 두는 것 조차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FDS가 데이터를 자동화해 이상 징후를 알려준다 해도 이를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어서 별도 운영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일부 중소 금융사들은 공동 시스템 구축을 통해 컴플라이언스 이슈에 대응하려 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과 증권사, 그리고 PG업체들이 각각 공동 시스템 구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의 경우 10여개 저축은행이 모여 공동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 저축은행들은   FDS 및 금융 SI업체인 비스프로컨설팅을 주사업자로 선정하고 천명소프트 등을 솔루션 공급업체로 해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10개사가 공동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을 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만 공동 구축을 타진하던 일부 저축은행은 다시 독자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79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IT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 저축은행중앙회도 중앙회 차원의 FDS 구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회사 대상 토탈 IT서비스인 ‘파워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코스콤도 기존 증권사 고객을 대상으로 FDS 공동 서비스 제공을 타진하고 있다. 

코스콤은 저성장 기조의 국내 금융산업 환경속에서 상대적으로 IT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증권사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공동 이용이 가능한 형태의 FDS서비스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스콤은 오는 9월 초 구축 사업자를 선정하고 12월말까지 증권사 공동 FDS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코스콤 관계자는 “시스템 구축 후 1개월간 시범서비스를 거쳐 내년 2월께 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스콤은 파워베이스 이용 국내·외 증권사 32개 사 중 우선적으로 지점 영업을 수행하는 10여 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코스콤 관계자는 “증권사 공동이용 특성에 따라 개별 구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며, 이용사간 전자금융 사고에 대한 정보교류가 가능해 사고에 대한 사전 대응이 용이하다”며 “공동이용 서비스의 단점인 획일성을 탈피해 각 증권사 특성에 맞춘 이상거래 징후 탐지 패턴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강조했다.

PG사들도 FDS 공동 구축을 타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IT부문 자율보안체계 확립 방안’을 발표하면서 전자금융사기 방지를 위해 PG사도 FDS를 운영하도록 했다.

현재 PG사 중에선 KG이니시스, 다날, 한국사이버결제(KCP) 등 대형사 중심으로 독자 FDS 구축 및 운영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PG사들이 운용하는 FDS는 기존 리스크 시스템에서 특정 시그널을 전담 인력이 포착, 판단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진단이다.

이에 따라 일부 PG사들을 중심으로 공동 시스템 구축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시스템 구축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사업비 등을 산출하고 시스템 범위에 대해서도 아직 업체간 이견이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이주의 전자뉴스] 가전업계, ESG 경영 가… [이주의 전자뉴스] 가전업계, ESG 경영 가…
  • [이주의 전자뉴스] 가전업계, ESG 경영 가…
  • LG, 잠실야구장에서 ‘부산엑스포’ 응원전
  • [르포] 이번엔 잠실…애플스토어 4호점, 차…
  • LG전자,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