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한국 정부기관과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공조 확대

2015.03.26 17:11:49 / 이민형 kiku@ddaily.co.kr

관련기사
사이버위협 대응공조 위한 민·관 보안실무 회의 개최
KISA, 사이버보안 국제공조 위해 맥아피와 MOU 체결
[취재수첩] 말로만 국가차원의 공조(共助)시스템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사이버 보안 위협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만텍(www.symantec.co.kr 대표 조원영)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국장 박화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과 공조를 확대한다.

시만텍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KISA는 양해각서(MOU) 체결에 이어 그동안 사이버 보안 위협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시만텍은 자사의 글로벌 인텔리전스 네트워크(Global Intelligence Network)를 기반으로 경찰청 사이버안전국과 KISA에 보안 인텔리전스 정보와 분석을 제공하고, 사이버 보안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력 확대에 따라 시만텍은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 한국과 관련된 주요 사이버 보안 사고에 대한 인텔리전스를 공유하고, 한국 내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정보 획득 시 분석자료를 제공해 경찰청 수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KISA와는 시만텍의 글로벌 보안 동향 및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를 공유하고, 한국과 관련된 사이버 범죄에 대한 사전 정보 공유 및 공동 조사 등 사이버 범죄 수사를 위한 공조체계를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실무진의 긴밀한 업무 협력을 위해 시만텍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KISA 인터넷침해대응본부는 최근 아일랜드 더블린에 소재한 시만텍 보안 위협 대응 센터(Symantec Security Response Center)에서 기술 교류 워크샵(Tech Exchange Workshop)을 개최했다. 워크샵을 통해 시만텍의 빅 인텔리전스 플랫폼 시연, 인텔리전스 분석 기법 및 대응 프로세스, 모바일 악성코드 시연, 표적공격(APT) 분석 사례 등을 공유하고, 향후 사이버 보안 사건 발생 시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시만텍은 한국 정부기관과의 공조 확대를 통해 사이버 범죄 근절과 정보 보안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실제로 시만텍은 최근 유럽연합의 범죄대책기구인 유로폴과 공조해 지난 5년간 총 320만대 이상의 컴퓨터를 감염시킨 국제적인 사이버 범죄 조직을 검거한 바 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박화진 안전국장은 “사이버 공격이 국경을 초월하고, 공격 기법 또한 날로 지능화되고 있는 가운데 선제적인 사이버 범죄 예방과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민간 및 유관기관, 그리고 외국과의 긴밀한 공조가 중요하다”며 “시만텍의 글로벌 보안 인텔리전스 자료와 역량을 경찰청 사이버 범죄 수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ISA 인터넷침해대응본부 임재명 본부장은 “시만텍과의 협력을 통해 사이버 보안 위협 환경에 대한 분석 기술 향상과 더불어 분석 인력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이버 보안 사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민들을 위한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원영 시만텍코리아 대표는 “사이버 공격이 국가적으로 심각한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고 범죄도 조직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유럽 등 많은 국가들이 보안 위협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국가 사이버 보안을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시만텍은 정보 보안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전문 기술과 역량을 더욱 높여 국내 정부기관들을 지원하고 한국의 사이버 보안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동영상
  • 포토뉴스
CJ ENM, '삼성 LED' 적용한 미래형 스튜디오… CJ ENM, '삼성 LED' 적용한 미래형 스튜디오…
  • CJ ENM, '삼성 LED' 적용한 미래형 스튜디오…
  • TV 1분기 매출액, 삼성전자 1위 LG전자 2위…
  • 삼성전자, “반려동물과 펫가전 체험하세요”
  • 우본, '헤이지니'와 소아암 환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