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디지털 금융 혁신 키워드는?…디지털데일리 '금융IT혁신 콘퍼런스' 성황리 개최

이상일 2022.12.08 14:59:05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전통적인 금융회사들의 플랫폼 금융 혁신 전략이 2023년에는 더욱 역동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금융사들의 내년도 디지털 전략 수립 및 기술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행사가 개최됐다.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디지털데일리> 주최 [2023년 전망, 금융IT Innovation] 콘퍼런스가 성황리에 개막됐다. 이번 행사는 올해, 18회를 맞이 했으며 ‘Next Journey, 새로운 금융 경험을 위한 디지털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 날 행사에선 금융IT혁신 포럼 김광옥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금융보안원 이문규 상무와 우리에프아이에스 김재현 팀장이 각각 ‘2023년 디지털 금융 및 사이버보안 이슈 전망’과 ‘우리금융이 바라보는 이종 산업간 신기술 결합을 통한 생태계 확장’을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 오전 행사로 한국IBM 컨설팅 김현정 대표와 킨드릴 코리아 김선웅 상무, 효성인포메이션 김형섭 컨설턴트, 델테크놀로지스 정상협 전무, 한국IBM 테크놀로지그룹 김홍석 실장이 금융 클라우드와 디지털 전환, 플랫폼 혁신 방안 등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오후에는 2개 트랙, 8개 세션에서 금융 플랫폼 중심의 혁신 프로세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IT인프라 운영 혁신, AI와 빅데이터, 데이터 중심(Data Driven), 차세대 '코어뱅킹', SOAR, EDR 도입과 포스트 인증에 대응한 차세대 금융 보안 전략,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고객 접점 전략 등 금융권 핵심 IT이슈들을 중심으로 최신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오후 통합 트랙에서는 신한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융합 서비스 전략 및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 전략 등이 소개된다. 


한편 이날 행사장에 별도 설치된 부스에서는 금융IT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다양한 SW, HW, 서비스 업체들의 활발한 소개의 장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