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퇴근길] 구글 갑질에 총대 맨 카카오

이상일 2022.07.05 17:05:40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이 구글 결제 정책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최신 버전 심사를 거절당했습니다. 이용자가 기존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기 위한 결제 링크를 추가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구글 결제 정책에선 아웃링크를 통한 웹결제가 금지됩니다. 이는 구글에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었는데요. 구글은 최대 26% 수수료를 내야 하는 외부결제 또는 최대 30% 인앱결제(앱 내 결제) 중 양자택일하라는 입장이죠. 

카카오는 구글 정책으로 인앱결제 조치를 취하면서, 이모티콘 플러스 가격을 기존 월 4900원에서 월 5700원으로 변경됐죠. 동시에, 카카오는 “웹에서는 월 3900원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고 앱 내에서 안내했습니다. 기존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웹 결제를 유도하는 아웃링크도 연결했죠. 결국, 카카오는 구글로부터 앱 심사 거절 메일을 받았네요. 사실, 이러한 구글 정책을 알면서도 소비자 선택권을 주기 위한 웹결제 연결 행위 자체가 어떻게 보면 용기입니다. 다른 앱 개발사는 구글 눈치에, 아웃링크를 통합 웹결제를 없앴거든요. 

이제 방통위 차례입니다.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를 막은 구글 행위가 인앱결제강제방지법 위반 사례에 속할 수 있느냐가 쟁점인데요. 현재 방통위는 구글, 애플 등 앱마켓사 대상으로 인앱결제강제금지법 관련 실태점검 중입니다. 방통위는 “단 한 건이라도 위법사실을 확인한다면, 심의의결 후 시정조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죠. 이번 건이 법 위반에 해당된다면, 방통위는 구글을 대상으로 사실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유통공룡 3사 롯데·신세계·GS 합쳐도, 쿠팡 하나 못 이겨

대형 이커머스 기업 쿠팡이 지난해 정보기술(IT) 부문 투자에 적극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보보호 공시 포털에 따르면 쿠팡 지난해 정보기술(IT) 투자액은 7500억원에 달합니다. 개발자를 포함한 IT부문 인력은 전체 임직원 2만4192명 중 10분의 1 수준인 2303명입니다. 

물류센터 투자 등을 제외하고서라도 다른 커머스 업체들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큰 규모인데요. 로켓·새벽배송 전국화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인공지능(AI) 자동화 시스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배달앱 쿠팡이츠 등 투자에 사용된 금액으로 추정됩니다. 

주목할 점은 유통공룡 3사로 불리는 롯데·신세계·GS IT 투자액을 모두 합쳐도 쿠팡 하나를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신세계그룹(신세계+이마트+SSG닷컴+지마켓글로벌)은 2847억원입니다. 백화점과 마트·슈퍼, 이커머스 사업부문이 포함된 롯데쇼핑 지난해 IT 투자액은 2228억원이고요. 홈쇼핑·편의점·마트사업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753억원 투자로, 11번가(798억원)와 배달의민족(794억원)보다 적습니다. 

“수지 닮은 21세 공대생”…크래프톤, 모바일배그 가상인간 ‘위니’ 선봬

최근 쿠팡플레이 ‘안나’ 주연으로 활약하고 있는 수지와 똑닮은 가상인간이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이 게임과 애니메이션, 댄스와 스포츠를 좋아하는 21세 가상인간 ‘위니(WINNI)’를 선보인 것인데요. 위니는 게임과 애니메이션, 댄스와 스포츠를 좋아하는 21세 공대생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인데요. 이름인 ‘위니’는 승리를 뜻하는 영단어 ‘Win’에서 파생된 것으로 ‘평화의 친구’라는 의미가 담겼다고 해요.

위니는 지난달 3일 인스타그램 및 틱톡 계정을 개설하고 일상 사진과 댄스 커버 영상 등의 콘텐츠를 통해 팬들과 소통해왔습니다. 20여일 만에 팔로워 1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위니는 앞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팬들을 비롯한 MZ(밀레니얼+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입니다. 게임을 넘어 스포츠, 패션, 엔터테인먼트 등 여러 분야와 협업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인데요. 위니 활동 소식은 위니 인스타그램 및 틱톡에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애플, 아이폰에 방수 기능 확장하나…관련 특허 취득

애플이 방수 기능 관련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아이폰 액정에 빗방울과 같은 물이 닿아도 터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고 물방울이 액정에 닿아도 터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기능입니다. 5일 미국 특허청(USTPO)은 애플이 '물기 노출 시 전자기기 수정 기능'이라는 제목으로 특허를 취득한 사실을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폭우가 내려도 정확한 터치가 가능하다는 내용인데요, 특허 문서를 보면 수중 사진 촬영이 가능한 기능으로 추정됩니다. 문서에 첨부된 이미지에는 사진 촬영 화면에 'Wet Mode'라는 문구가 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번 기능이 올해 출시를 앞둔 '아이폰14 시리즈'에 적용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한편 애플은 지난 2016년 9월 '아이폰7 시리즈' 이후 아이폰에 생활 방수 및 방진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달 탐험”…다누리, 美 발사장 이송 시작 

우리나라의 첫 달 궤도선 ‘다누리’가 발사를 위한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따르면, ‘다누리’는 이날(5일) 오전 대전 항우연에서 특수 컨테이너에 실려 인천공항으로 이송됐습니다. 이후 항공으로 미국 올랜도 공항까지 이송한 후, 다시 육상으로 이동해 오는 7일 발사장인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캐너배럴 우주군기지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다누리는 발사장에서 약 한 달 간 상태 점검, 연료주입, 발사체 결합 등 발사준비 과정을 거쳐, 한국시간으로 8월 3일 오전 8시 24분 스페이스X의 팰콘9 발사체로 발사될 계획입니다. 발사 후에는 올해 말까지 약 4.5개월 간 항행해 12월 달 궤도에 안착하고, 이후 2023년 1년 간 달 상공 100km를 돌면서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과학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