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리서치, 부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설계 용역 수주

이종현 2022.06.27 13:23:49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기업 아토리서치는 경기도 부천시가 발주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용역을 수주했다고 27일 밝혔다.

아토리서치는 작년 3월 부천시 도시통합관센터 이전과 AI 데이터센터 구축과 관련한 정보화 전략 계획(ISP) 수립 용역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부천시 유관 부서와 유관 기관 대상 ISP 수행 및 사전 조사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수요를 파악한 설계 제안이 부천시의 스마트시티 목표와 부합했다는 것이 아토리서치의 설명이다.

이번 용역 수주를 통해 아토리서치는 부천시 AI 데이터센터를 ▲민간 AI실증랩 및 사람 중심 공간(9층과 10층) ▲AI 클라우드 데이터센터(11층과 12층) ▲설비 공간(13층과 지하 2층)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AI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층의 경우 AI을 위한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컨트롤러 등 유연한 확장 및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존은 민간, 공공, 페쇄망 등 서비스 용도별로 설계함으로써 국가정보원의 보안 가이드를 준수할 예정이다.

아토리서치 정재웅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을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며 “민감 데이터 처리를 위한 부천시 자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자원 효율성을 고려한 퍼블릭 클라우드의 연동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설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