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패로우, SW 공급망 보안 강화하는 SBOM 내보기 기능 적용

이종현 2022.06.16 16:48:29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스패로우는 오픈소스 라이선스 식별 및 보안 취약점 관리도구 ‘스패로우 SCA’ 소프트웨어 자재명세서(SBOM) 내보내기 기능을 적용했다고 16일 밝혔다.

스패로우가 제공하는 SBOM은 유통되는 식품에 사용된 구성성분을 표시하는 식품원재료표와 유사한 개념이다. 소프트웨어(SW)를 구성하는 요소를 정리한 목록이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큰 보안 위협이 된 로그4j(Log4j)와 스프링4쉘(Spring4Shell)과 같은 취약점 발견이 잇따름에 따라, 사용 중인 오픈소스의 출처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SBOM 기능이 각광받고 있다는 것이 스포루의 설명이다.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가 작년 5월 발표한 행정명령을 통해 SBOM 도입 의무화를 명시한 바 있다.

사용자는 오픈소스 관리 도구인 스패로우 SCA로 파일을 분석한 후에 SBOM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컴포넌트 명칭과 버전 정보, 공급자 명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SW 공급망 위험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라이선스 관리는 물론 보안 취약점 발견 시 신속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스패로우 장일수 대표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테스팅 시장에서 10년 이상 축적된 보안 취약점 검출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제 오픈소스 분야에도 적용해 국내외 기업들의 공급망 위험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SBOM 기능이 적용된 스패로우 SCA를 활용함으로써 SW 개발 과정뿐 아니라 배포 이후에도 복잡다단한 공급망 내 보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