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1’ 유영상 SKT CEO,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 구축에 앞장”

백지영 2021.11.01 15:34:42

- 타운홀 미팅에서 ‘AI & 디지털인프라 서비스 회사’ 비전 발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1일 ‘인공지능(AI) & 디지털인프라 서비스회사’로 새 출발한 SK텔레콤 유영상 신임 사장<사진>이 ‘SKT 2.0’ 시대 청사진을 공개했다.

유 사장은 이날 오후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을 열고 3대 핵심 사업 영역인 ▲ 유무선 통신, ▲AI 서비스,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높여 2025년 매출 목표 22조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최근 전국 단위의 대규모 통신 장애 발생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경쟁사 KT를 의식한 듯 “통신 서비스 사업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1등 서비스 컴퍼니로서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전제 조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SK텔레콤이 꼽은 3가지 사업 영역 가운데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이 5G 기반의 유무선 통신사업 부문이다. 유 사장은 “관련 부문은 압도적인 경쟁력과 함께 1등 기간통신 사업자로서 안정적인 대한민국 통신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겠다”며 “이를 통해 고객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나아가 국가 ICT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 기업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효율적인 5G 커버리지 확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으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 고객 선택권을 확대하는 등 고객 가치를 더욱 높이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미디어 시장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더욱 다양해지는 환경에서 SKT와 SKB 시너지를 통해 IPTV 상품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홈미디어 사업의 융합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글로벌 제휴도 확대해 나간다.

AI 서비스 영역에선 지난 9월 처음 선보인 SKT 구독 서비스 ‘T우주’를 통해 ▲고객 니즈에 맞춘 상품을 지속 추가해 혜택 범위를 넓히고 ▲구독 상품에 특화된 유통망을 확대하며 ▲글로벌 스토어 상품 및 가격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높여 구독형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도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스스로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진화시킨다. 게임·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즐길 거리를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SK ICT 패밀리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밖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센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센터 구축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센터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사업은 5G MEC 및 전용회선 인프라 등 AI/DT 기반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톱 수준의 클라우드 사업자를 지향하고, 제조·보안·금융 등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한 인더스트리얼(산업) IoT 사업도 확대하는 등 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방침이다.

다양한 글로벌 빅 플레이어들과의 초(超) 협력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미 삼성, 카카오 등 국내 초일류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통신·AI·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메타버스·미디어·커머스·클라우드/데이터센터 등 미래 사업 영역에서 MS, 애플, 아마존, 메타(페이스북), 도이치텔레콤 등 유수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AI 돌봄 서비스’, ‘누구 케어콜’, ‘해피해빗’ 등 ICT 기반 ESG 이외에도 ‘ESG 구독’ 및 ‘소상공인 T 딜(Deal)’ 등 ESG 경영과 SK브로드밴드·SK스퀘어를 포함한 SK ICT패밀리 전체로 확대해 통합 시너지를 창출하는 ‘원팀’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유 사장은 “SKT는 1등 서비스 컴퍼니라는 엄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가치 창출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착한 기업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