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포털] 검색이 결국 AI…네이버-카카오, 이유 있는 혁신 전략
[창간기획/포털] 검색이 결국 AI…네이버-카카오, 이유 있는 혁신 전략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최근 인터넷 기업들의 혁신 전략이 인공지능(AI)으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국외 업체로는 구글이 대표적이다. 올해 열린 자체 개발자 행사에서 ‘AI 퍼스트’ 개념을 꺼내놓았다.국내에선 포털 서비스를 운영 중인 네이버와 카카오(다음)가 앞 다퉈 AI 기술 개발과 기존 서비스와…
[창간기획/보안·네트워크②] 글로벌 장비사도 군침 흘리는 평창, 5G로 네트워크 새 지평
[창간기획/보안·네트워크②] 글로벌 장비사도 군침 흘리는 평창, 5G로 네트워크 새 지평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내년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무대이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5G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이통사를 통해 실질적으로 5G 관련 장비를 납품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업체들도 평창에 기대를…
[창간기획/보안·네트워크①] 제2도약 꿈꾸며 뛰어드는 AI 보안…만능주의는 피해야
[창간기획/보안·네트워크①] 제2도약 꿈꾸며 뛰어드는 AI 보안…만능주의는 피해야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지능정보사회가 다가오고 있다. 인공지능이 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도로에는 자율주행차가 가득하다. 집 안은 스마트홈으로 구성돼 있고, 원격진료도 가능해졌다. 이처럼 가까운 미래에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보안이 빠지게 되면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③] IT서비스, 신사업에서 쏠쏠한 성과...비결은?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③]  IT서비스, 신사업에서 쏠쏠한 성과...비결은?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대형 IT서비스업체들을 중심으로 한 신사업 발굴이 본격화되고 있다. 물류, 에너지, 클라우드, 블록체인, 생체인식 등 기존에 익숙하지 않았던 분야에서 IT서비스 업체들이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IT서비스업계는 당장의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부가가치 잠재…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②] IT서비스, 어떤 신기술에 주력하나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②] IT서비스, 어떤 신기술에 주력하나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블록체인,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그동안 IT서비스업체들의 수익창출 방식과는 다른 형태의 기술에 대한 사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이들 기술은 몇년 전부터 IT업계에 관심을 끌었지만 IT서비스업 차원에서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다.기본적으로 수발주 위주의 구축형 사…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①] '4차 산업혁명' 시대, 과연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창간특집/IT서비스·금융①] '4차 산업혁명' 시대,  과연 성과를 낼 수 있을까.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한 때 국내 IT서비스업계는 생존의 전략으로 '선택과 집중'에 주력했다. 잘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해서 부가가치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잘하는 것에만 집중하면 비즈니스 성공 확률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효율을 제거하면 회사의 체질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①] ‘디지털 혁신’ 없이 4차산업혁명도 없다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①] ‘디지털 혁신’ 없이 4차산업혁명도 없다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지난해부터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업체들이 내세우는 문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다. ‘디지털 혁신’, 혹은 ‘디지털 변혁’이라고 번역되는 이 슬로건은 최근 국내에서 강조되는 ‘제4차산업혁명’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③] 6시간만에 ‘할리데이비슨’ 맞춤 제작, 비결은?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③]  6시간만에 ‘할리데이비슨’ 맞춤 제작,  비결은?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혁신’을 이룬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매출을 초과 달성한 확률이 2배 높았다. 또 제품 혁신이나 신제품 출시 속도를 단축한 확률도무려 6배나 높게 나타났다.결국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무언가 기존에 없었던 특별한 가치를…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②] 클라우드·빅데이터·IoT·AI...급격히 바뀌는 IT…
[창간기획/엔터프라이즈솔루션②] 클라우드·빅데이터·IoT·AI...급격히 바뀌는 IT…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디지털 혁신’ 솔루션은 전통적인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산업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있다. 더 이상 기존의 방식으로는 제품을 팔 수 없다.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여야 생존이 가능하다. IT기업…
[창간기획/전자②] 가전 명가(名家) LG…그들이 선택한 스마트 공장은?
[창간기획/전자②] 가전 명가(名家) LG…그들이 선택한 스마트 공장은?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창원공장은 LG전자의 가전 DNA가 담겨 있는 장소다. 이곳을 중심으로 스마트 공장 전략이 펼쳐질 계획이다. 1976년 만들어진 만큼 노후화된 시설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초석으로 삼겠다는 게 기본적인 전략 방향이다.이를 위해 준비한 것이 총 투…
[창간기획/전자①] 삼성전자, SCM 고도화에 스마트 공장 접목
[창간기획/전자①] 삼성전자, SCM 고도화에 스마트 공장 접목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공급망관리(Supply-Chain Management, SCM)란 수요예측, 자재구매, 생산 및 물류 등 매출과 이익을 내기 위한 기업의 핵심 경영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을 뜻한다. 이를 가능케 하려면 제조업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뽑아내고 정형화시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
[창간기획/통신①] 두 번 실수는 없다…통신사, 4차 혁명 주도권 잡는다
[창간기획/통신①] 두 번 실수는 없다…통신사, 4차 혁명 주도권 잡는다 - 모바일 시대 실기 반성…네트워크·빅데이터·인공지능 경쟁 치열[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4차 산업혁명이 화두다. 산업혁명은 기술혁신을 통해 경제·사회 구조의 변혁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2차 산업혁명은 대량생산 3차 산업혁명은 자동화가 이끌었다. 산업혁명은…
[창간기획/통신④] 4차 산업혁명이 온다…LGU+ 전략은?
[창간기획/통신④] 4차 산업혁명이 온다…LGU+ 전략은? - 명예보다 내실…빅데이터·사물인터넷 ‘집중’[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LG유플러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SK텔레콤 KT에 비해 조용하다. LG유플러스 역시 정보통신기술(ICT)이 모든 산업과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보는 것은 같다. 다만 요란한 구호보다…
[창간기획/통신③] 4차 산업혁명이 온다…KT 전략은?
[창간기획/통신③] 4차 산업혁명이 온다…KT 전략은? - 플랫폼 사업자 전환 추진…미디어·스마트에너지 ‘관심’[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는 4차 산업혁명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모바일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돼 혁신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네트워크로 연결한다. 사물…
[창간기획/통신②] 4차 산업혁명이 온다…SKT 전략은?
[창간기획/통신②] 4차 산업혁명이 온다…SKT 전략은? - 새 ICT 생태계 육성…인공지능·커넥티드카·양자암호 '주목'[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을 ‘새(New)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로 정의하고 있다. 새 ICT 생태계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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