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분석, 내부정보 분석에도 신경써야”

2012.10.24 14:29:58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 아크플란 올리버 데이슬러 부사장, “SAP UI 약점, 아크플란이 보완해줄 것”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소셜(Social) 분석에 있어서 외부의 비정형 데이터를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 내 SNS에 좀 더 가치 있는 것들이 많아 이를 분석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최근 빅데이터 분석 업체들이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와 같은 외부 SNS 채널분석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사내에 구축된 SNS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BI업체인 잘렌시아(www.zalesia.com 대표 이상준)이 개최한 ‘아크플란(arcplan) 사용자 컨퍼런스 2012’를 위해 방한한 BI전문 업체 아크플란의 올리버 데이슬러(Oliver Deistler) 부사장<사진>은 디지털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와 SNS와 비즈니스 정보 분석이 어떻게 결합해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올리버 데이슬러 부사장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공유되는 외부 정보는 불특정 다수에게서 나오지만 기업 내부정보는 활용가치가 있는 데이터로 집약되고 있다”며 “아크플란은 SNS와 기업내부 정보를 서로 분리해 기업 내 SNS에서 세일즈, 영업, 생산에서 나오는 발언을 전부 통합해 분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외부 정보와 내부 정보의 융합을 통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도 있다. 그는 “수많은 데이터에서 의미가 있는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선 다양한 시스템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중요하다”라며 “아크플란은 다양한 시스템을 지원하며 내부 정보와 외부 정보 모두를 통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데이터 시각화(Visualization)에 있어서도 아크플란은 예전부터 선도적으로 주도했다고 주장한다.

 

사실 SAP로 대표되는 유럽 IT솔루션 회사의 제품은 전통적으로 간결한 UI(사용자 환경)가 장점이자 단점으로 지적된다. 최근 빅데이터 및 BI분석에 있어서 데이터 시각화(Visualization)가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서 이는 큰 단점이기도 하다.

 

올리버 데이슬러 부사장은 “제품이 출시될 당시부터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왔다”며 “현재도 새로운 기능과 스타일은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으며 모바일 멀티 디바이스 지원을 위한 리스폰시브(Responsive) 디자인을 구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아크플란은 SAP의 약점으로 지목되던 UI 환경과 데이터 시각화 부분을 그동안 보완해오며 서로 윈윈(win-win)해왔다. 하지만 SAP가 BI업체인 비즈니스오브젝트(business Object)를 인수하며 이러한 협력관계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이다.

 

이에 대해 올리버 데이슬러 부사장은 “아크플란과 SAP와의 관계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며 “SAP 고객도 어느 부분에 아크플란을 쓰면 좋은지 스스로 알고 있다. 제품 자체도 실질적으로 통합이 잘 돼있다”며 비즈니스오브젝트가 아직 SAP와 완벽히 통합되지는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아크플란은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실시간 접근용이성과 추가 인터페이스 보강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리버 데이슬러 부사장은 “모바일BI와 클라우드BI, 그리고 빅데이터의 큰 흐름”이라며 “우리는 사용자가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비즈니스 분석에 초점을 맞춰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크플란은 독일의 BI 벤더로 국내에서도 1998년부터 도입되어 주요 그룹사 및 대기업을 중심으로 200개 이상의 기업에서 EIS(임원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BI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사용하고 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판매량 60만대 돌파
  • 삼성전자, “가상현실에서 체험도 구매도 하세…
  • LG전자, 올레드TV 英 아트페어 단독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