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개막된 여수 엑스포에 IT업계의 관심이 크다. 이 행사에 SK텔렘이 단독 전시관을 꾸미는 등 국내 통신 3사의 롱텀에볼루션(LTE) 경쟁도 볼거리다.  


지난주에는 SK텔레콤과 KT의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가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적자는 아니었지만 스마트폰 시대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했던 통신업계 입장에서는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SK텔레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452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6.4% 감소했다.

 

이번주에는 휴대폰업계에서는 팬택이 출시하는 스마트폰 ‘베가레이서2’가 관심이다. 베가레이서2 출시는 경쟁사에 비해 약 2~4주 가량 빠르다는 점에서 팬택이 어느 정도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주 개최되는 방통위 전체회의에서는 지난주에 한차례 미뤄졌던 지상파 재송신 제도개선안의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주요 행사로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인 ‘2012 월드 IT쇼’가 관심이다. 

 

금융권에서는 지난해 11월 14일 개정·공포된 전자금융거래법이 15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를 의무적으로 지정토록 하는 것이 이번 전자금융거래법 시행의 핵심이다.

◆방송통신장관회의 15일 개최=서울 코엑스에서 8회 방송통신장관회의가 개최된다. 올해에는 몽골, 인도네시아, 호주, 남아공 등 17개국의 ICT 장·차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국내 ICT 기업 및 기관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협력 가능성이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초청됐다.


이번 장관회의에 참석하는 장‧차관들은 5월 15일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월드 IT쇼에 참관하여 SKT, KT, ETRI, LG 전자, 삼성전자 및 국내‧외 ICT 중소기업의 제품과 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이계철 위원장 및 상임위원들은 각국의 장관 등을 만나 협력을 논의한다.

 

◆지상파 재송신 채널 확대되나=지난주 전체회의가 미뤄진 가운데 이번주 전체회의에서는 지상파 재송신 제도개선안이 상정될지 관심이다. 전반적으로 무료보편적 서비스 개념의 확대로 의무재송신 채널 추가 선정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방송사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내년 재송신 협상을 위해 의무재송신 채널 확대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IPTV 업계 역시 최혜국 조항을 들며 재송신료 인하를 원하고 있다. 방통위의 결정에 따라 방송사간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베가레이서2’ 출격, 휴대폰 대전 ‘점화’=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들썩인다.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주요 제조사의 올 전략 스마트폰이 모습을 드러낸다. 선공은 팬택이다. ‘베가레이서2’를 출시한다. 이번 주 통신 3사 전국 매장에서 판매를 개시한다. 베가레이서2 판매는 경쟁사에 비해 2~4주 가량 빠르다.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베가레이서2는 4.8인치 HD(720*1280) 액정표시장치(LCD)와 퀄컴 스냅드래곤 S4 MSM8960를 탑재했다. MSM8960은 베이스밴드칩(통신칩)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1개의 칩으로 만들었다. 칩을 2개 장착하는 것보다 1개 장착하는 것이 전력 효율과 안정성 면에서 유리하다. 공간도 줄일 수 있다. 속도는 1.5GHz. 듀얼코어다. 베가레이서2는 ▲대기시간 245시간 ▲연속통화 9.5시간 등 현존 스마트폰 중 최상급 효율을 구현했다.

 

◆2012 월드IT쇼 개최=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인 ‘2012 월드 IT쇼’가 열린다.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노키아지멘스, 퀄컴 등 국내외 IT 기업들이 참여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전략 스마트폰을 비롯해,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최신 평판TV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는 ▲모바일·통신·방송 ▲클라우드 컴퓨팅·스마트워크 ▲소프트웨어·디지털 콘텐츠 ▲IT융합분야 ▲산업가전분야 등 5개 주제로 이뤄진다.

 

◆금융회사 CISO 도입 의무화 규정한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시행 = 지난해 11월 14일 개정·공포된 전자금융거래법이 15일부터 시행된다.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를 의무적으로 지정토록 하는 내용의 전자금융거래법 시행으로 앞으로 금융기관은 CISO와 전산사고 발생시 CEO에 대한 귀책의무 등 전자금융 보안 및 책임이 한 층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ICT포럼 코리아 2012 = 14, 15일 양일간 코엑스 컨퍼런스센터에서 'Beyond Smart ICT Standardization'을 주제로 ICT세미나가 개최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TV, 무선전력전송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구글플러스, 모바일 앱 국내 출시 = 구글코리아는 오는 16일 구글플러스 모바일앱 및 K팝 허브를 출시한다. 구글플러스 모바일앱은 구글이 페이스북을 따라잡기 위해 야심차게 선보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구글플러스’를 모바일 상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자리에는 조원규 R&D센터 총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셜에 대한 구글의 비젼과 전략을 발표한다. K팝 허브는 구글 플러스 안에서 국내 유명 K팝 스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도구다.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포럼 개최 = 다쏘시스템 코리아는 오는 23일 소공동에 위치한 롯데호텔 서울에서3D익스피리언스 포럼을 개최한다. 이는 3D와 PLM 관련 선진 기술을 체험하고 미래의 트렌드를 전망해 보는 컨퍼런스로, 매년 1000여명이 참석한다. 올해 행사는 특히 ‘소셜, ‘인더스트리, ‘익스피리언스의 세 가지 화두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PLM영역을 넘어 ‘고객의 고객’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3D 익스피리언스’를 강조할 예정이다.

 

◆2010 SW 불법복제율 발표 = 사무용소프트웨어연합(BSA)은 오는 15일 BSA 세계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현황 보고서를 발표한다. BSA은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IDC와 함께 매년 전세계의 불법복제율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지난 해 조사에서 한국은 국내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 40%로, 조사 이래 최저 수치 기록했었다. 세계 평균 40%보다 낮아졌다. 그러나 OECD 평균 27%보다는 훨씬 웃돌았었다. 한미 FTA 이후 저작권법의 개정으로 인한 보호 법률 강화 추세와 각종 저작권 보호 활동이 강화되고 있어 불법복제의 판도와 추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이번 발표가 주목된다.

 

◆한국HP, 5월 17일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개최=한국HP가 1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고성능컴퓨팅(HPC) 학술대회인 ‘HP-CAST 코리아 2012’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HP CAST(Consortium for Advance Scientific and Technical computing user group)는 지난 2003년 결성된 이후, 전세계 주요 지역에서 1년에 2차례 컨소시엄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6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행사에서는 국가핵융합연구소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삼성종합기술원 등에서 자사의 HPC 구축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검찰청, 데스크톱 가상화(VDI) 파일럿 시스템 구축사업 마감= 조달청을 통해 ‘검찰 클라우드 컴퓨팅 파일롯 시스템 구축 사업’을 발주한 대검찰청이 15일 제안서 입찰을 마감한다.

 

검찰청은 시범적으로 업무용 PC 20대에 대한 데스크톱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VDI) 구축을 통해 데스크톱 가상화 및 파일공유 기능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시스템 구성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스토리지의 VDI 사용자 운영체제(OS) 영역은 빠른 응답시간을 위해 SAN 방식으로 연결하고, 사용자 데이터 저장 영역은 SAN 방식 또는 NAS 방식으로 연결토록 구성해야 한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을 위해 데스크톱 가상화 서버, SAN 스위치, 허브 등의 이중화가 필수적이다. 관련 사업은 계약 이후 약 50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사업 규모는 1억 6700만원이다.

 

◆ADT캡스, 통합보안 강화 전략 발표=ADT캡스는 15일 코엑스에서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을 선보이고 시장 동향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ADT캡스의 브래드 벅 월터 대표가 직접 참석해 ADT캡스의 보안시장 강화 방안과 전략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중대형 빌딩 보안관리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출시한 ‘ADT사이트큐브’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블리자드, ‘디아블로3’ 글로벌 출시=블리자드는 오는 15일 액션게임 ‘디아블로3’를 한국을 포함한 북미와 유럽 등지에 글로벌 출시한다. 앞서 14일 블리자드는 왕십리역사 비트플렉스 1층 광장에서 ‘디아블로3’ 출시 전야제를 실시한다. 행사에서는 소장판 현장 판매와 함께 디아블로3 개발자 및 영상 모델 사인회가 진행된다.


<편집국 종합>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U+ “갤S20 예약가입, 전용색상 핑크로 몰… LGU+ “갤S20 예약가입, 전용색상 핑크로 몰…
  • LGU+ “갤S20 예약가입, 전용색상 핑크로 몰…
  • KT, 올레tv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지원
  • ‘갤럭시S20’ 악재…삼성전자, 구미사업장…
  •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