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그 꽃이 피워지는 과정은 더 할 수 없이 냉혹하고 잔인하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이번주는 오는 11일 치러지는 19대 총선이 단연 최대 관심사다. 


IT업계도 이번 총선 결과에 적지않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총선의 이슈가 된 '경제민주화'의 화두가 보다 총선이후 보다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민생문제 해결을 거론할때마다 단골 메뉴로 나오는 통신비 인하문제도 진통이 불가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에는 특별한 IT이슈가 눈에 띠지 않은 가운데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에 시장의 이목이 집중됐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지난 6일 발표한 올해 1분기 예상실적에서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6.61% 늘어난 5조8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5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5% 늘어났다.

 

총선의 열기를 뒤로하고, 이번주 IT업계에서는 SAP, VM웨어, 알티베이스, HP 등 IT업체들이 대형 행사를 통해 2012년 신제품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SAP코리아는 자사의 연중 최대 행사인 'SAP 이노베이션 포럼 서울’을 개최한다. VM웨어 코리아는 10일 서울에서 파트너 익스체인지 온 투어 2012를 개최한다. 알티베이스는 대용량 메모리 DB제품인 HDB 제타를 출시한다.

 

◆다가오는 총선…통신업계, 깊어지는 주름=11일 총선이 다가오면서 이동통신 업계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등이 이동통신 요금 인하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총선 이후 여의도발 통신요금 인하 이슈가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총선 공약으로 이동통신 요금 20% 인하, LTE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적용 등을 내세우고 있다. 민주통합당 역시 기본요금 및 가입비, 문자요금 폐지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여전히 물가가 불안정한데다 올해 대선을 앞둔 상황이어서 정치권의 통신요금 인하 요구는 어느 해 보다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KT 필수설비 고시개정 난항 거듭=KT 필수설비 이용을 위한 고시개정 일정이 계속해서 늦춰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주전 KT의 요구를 받아 현장검증을 하기로 결정했지만 검증범위, 방식 등에서 의견이 엇갈리면서 현장검증은 물론, 고시개정 일정도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 KT는 100곳 가량의 현장을 검증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관로 인입시 사용하는 윤활제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방통위는 많아야 10곳 정도를 계획하고 있다. 100곳 가량을 현장검증할 경우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KT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윤활제 사용 역시 환경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용사업자들 역시 KT가 무리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방통위는 이번달까지 현장검증을 마치고 자체규제심사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었지만 KT와 협의가 난항을 겪으면서 고시개정 일정도 예측하기 힘들게 됐다. 방통위와 KT가 현장검증 범위를 어떻게 조율할지가 고시개정 일정 및 내용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SAP코리아, 이노베이션 포럼 서울 개최 = SAP 코리아는 오는 10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혁신으로 선도하라(Innovate to Lead)’를 주제로 ‘SAP 이노베이션 포럼 서울’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 SAP는 고객, 파트너, IT산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SAP의 혁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리얼타임 비즈니스 솔루션을 소개한다. 참가자들은 행사장에 마련된 전시부스에서 SAP와 파트너가 제공하는 인메모리ž빅데이터ž모바일ž클라우드 등 기술과 최신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VM웨어 코리아. 파트너 익스체인지 개최 = VM웨어 코리아는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VM웨어 파트너 익스체인지 온 투어 2012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VM웨어 코리아가 매년 개최하는 파트너 대상의 행사로 , IT 전문가들과 가상화 및 클라우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연례 행사다. 올해는 VM웨어 클라우드 인프라 제품 부문의 보고밀 발칸스키 수석부사장이 방한해  ‘리딩 IT 트랜스포메이션’을 발표한다. 아울러  행사에서는 VM웨어의 2012년 비전▲ 새로운 파트너 프로그램 ▲교육 로드맵 ▲ 신규 고객 사례 ▲ 비즈니스 확대 방안 등도 소개할 예정이다.

 

◆알티베이스 HDB 제타 (V6) 출시 = 메모리 기반 DB 전문기업 알티베이스는 오는 12일 신제품 HDB 제타를 출시한다. 이 제품은 테라데이타 급 대규모 데이터 환경에서 고성능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된 DB 제품이다.

 

◆한국HP 2012 인디고 신제품 발표=5월 개최되는 세계 최대 디지털 인쇄 전시회인 ‘드루파(Drupa)’를 앞두고 한국HP가 2012년도 상업용 인쇄기기 신제품(인디고 라인)을 국내에 선보인다. 9일 개최되는 발표 행사에서 한국HP는 올해 드루파 전시회에 선보여질 디지털 인쇄 기술 등 트렌드를 알리는 한편 자사 신제품을 소개할 계획이다.

 

◆스마트&소셜게임 컨퍼런스 코엑스서 개최=스마트·소셜게임 트렌드를 조망하는 컨퍼런스가 오는 9일과 10일 이틀간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행사 주제는 유무선 소셜게임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게임과 게임 플랫폼 전반이다. SK플래닛, 넥슨, 넷마블, 한게임, SK커뮤니케이션, 그리(GREE) 등 주요 사업자들이 참가한다.

 

◆유니티, ‘아시아 부트캠프’ 기술 강연 개최=유니티테크놀로지스는 오는 9일과 10일 이틀간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아시아 부트캠프’ 기술 트렌드 강연을 개최한다. 유니티3D엔진의 활용법과 최신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는 이 행사는 ‘섀도건’으로 유명한 피너 스밀렉과 유니티테크놀로지의 존 구데일 아시아 총괄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호스트웨이-팔콘스토어, 클라우드 기반 DR 서비스 시작=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하는 호스트웨이와 백업 및 복구 솔루션 업체인 팔콘스토어가 손잡고 클라우드 기반의 재해복구(DR) 및 백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양사는 13일, 공동으로 ‘플렉스클라우드 데이터 프로텍터(FlexCloud Data Protector)’를 출시하고 앞으로의 전략과 비전, 협력방안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두 회사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 노하우와 혁신적인 데이터 보호 관련 기술이 결합된 DR 서비스가 출시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편집국종합>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판매량 60만대 돌파
  • 삼성전자, “가상현실에서 체험도 구매도 하세…
  • LG전자, 올레드TV 英 아트페어 단독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