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한류 열풍 기대”…NHN SW아카데미, 결실 거둘까

2011.08.25 14:55:22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NHN, ‘SW 아카데미’ 설립 등 SW인재 육성…1000억원 투자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소프트웨어 경쟁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 IT산업의 올바른 생태계조성을 위해 NHN은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만들 계획입니다”

NHN(www.nhncorp.com) 김상헌 대표는 25일 SW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SW아카데미’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SW아카데미는 SW산업의 우수 인력 부족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경쟁력 있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NHN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NHN은 오는 2013년 개원을 목표로 향후 10년간 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국내 IT산업의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키워야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답이 SW아카데미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교와는 차별화되는 커리큘럼으로 승부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4년제 컴공과 vs NHN SW아카데미=NHN 김평철 박사(전 CTO)는 “SW아카데미는 4년제 대학 컴퓨터공학과(컴공과)와 전혀 다른 커리큘럼을 갖는다”고 말했다.

그는 “SW아카데미는 컴공과에서 4년동안 배우는 것들 중 핵심적인 것만 추려내고 실무에 필요한 것을 추가해 2년만에 ‘실무가 가능한 인재’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4년제 대학보다 전공과목도 많고 80학점 이상 들어야 졸업할 수 있다. 복수전공 역시 졸업의 필수조건”이라고 설명했다.

NHN은 급변하는 현장에서 SW문제를 해결해본 전문가가 SW인력 양성에 적임이라고 판단하고, 교수진을 모두 최고의 실무형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2013년 아카데미 개원 시 웹, UI, 모바일 및 게임 프로그래밍 등의 전공과목을 제공하고, 향후 기획과 디자인 등을 총망라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확대해 나간다.

특히 NHN의 ‘SW 아카데미’는 산업체 주도의 ‘커리큘럼 위원회’라는 독특한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는 교과목 내용을 2시간 단위의 상세한 수준까지 설계하고 교수진에게 부여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이 산업체의 요구사항에 뒤떨어지는 현상을 제도적으로 막겠다는 방침 중 하나다.

김 박사는 “2013년 개원할 때는 웹, UI, 모바일, 게임, 게임서버 5개의 트랙으로 시작할 계획이며 이후 디자인, UX와 같은 신규트랙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장 가능성을 보고 학생 뽑을 것”=NHN은 고졸자, 전공자, 비전공자 등 출신을 불문하고, 우수 SW인력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재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전형 방식도 출신에 따라 실기와 비실기로 나누어 가능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 박사는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능력만 있다면 SW아카데미에 들어올 수 있다”며 “전공자의 경우 실기시험을 거쳐 들어올 수 있다. 비전공자의 경우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테스트를 통과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SW개발은 ‘문제해결능력’이 얼마나 뛰어난가에 달렸다. ‘전산학=문제해결능력’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라며 “문제해결능력은 인문계, 자연계, 공학계로 나뉘어지고 분류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NHN은 2013년 SW아카데미 개원 이후 3년간 모든 입학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타기업 장학금 등 유치를 통해 NHN은 물론 SW업계 전반에 실무형 인재 배출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SW 아카데미’는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 우수한 기획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게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관련 분야의 창업 시 펀딩(Funding)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할 예정이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예술·디자인 아티스트가 프로젝터·프린터… 예술·디자인 아티스트가 프로젝터·프린터…
  • 예술·디자인 아티스트가 프로젝터·프린터…
  • 삼성전자, “에어컨 구입하려면 바로 지금!”
  • LG전자, 100만원대 수제맥주제조기 ‘홈브루…
  • LG전자, 2차 협력사도 ‘상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