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전산사고로 체면구긴 IBM·오라클… 무한신뢰에 타격

2011.06.10 11:09:54 /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국내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글로벌 IT업체들이 연이어 체면을 구기고 있다.

특히 한국IBM과 한국오라클 등 글로벌 대표 IT기업들이 연이은 전산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신뢰에 타격을 입었다. 이는 한편으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중요한 IT 이슈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 IT시장에서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다.

먼저, 올해 상반기 한국IBM은 연이은 대형 전산사고에 속을 앓아야 했다. 지난 4월 농협의 전산마비 사고가 한국IBM 직원의 노트북에서 시작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명성에 타격을 입었다.

물론 검찰은 북한의 계획적인‘금융테러’가 원인이라고 수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어찌됐건 한국IBM 직원의 노트북PC가 농협 전산마비 사태의 매개체가 됐다는 점에서 글로벌 IT기업으로서 IBM은 이미지 실추를 감수해야 했다.

 

실제로 이 사건 이후, 국내 금융권에서 협력업체 또는 유지보수 업체들이 사용하는 IT관리용 노트북에 대한 보안 점검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도가 세졌다.  

여기에다 지난 5월 31일에는 국가기간망인 국세청 행정망과 전국 107개 세무서를 연결하는 전산망이 무려 2시간 가량 마비되는 대형 사고가 일어나 한국IBM을 또 한번 당황스럽게 만들었다.

 

정확한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정부는 사고 서버의 관리업체인 한국IBM에 원인분석을 의뢰한 상태다.

 

한국IBM은  본사에 사고기록을 보내 원인을 분석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국IBM으로서는 사고의 귀책 유무를 떠나서 연이은 전산사고, 특히 금융전산과 국가기간망 등 핵심 시스템에서 연이어 구설에 오르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한편 한국오라클도 7일 한국거래소의 코스닥 시장 마감이 50여분 간 늦어진 사고 때문에 곤욕을 치루고 있다.

전산시스템을 운영하는 코스콤에 공급한 데이터베이스(DB) 오류로 인해 코스닥 시장 마감이 늦어진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코스콤에 따르면 프로세스 60개 그룹 중 1개(23종목)에 오류가 발생해 종가산출이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국오라클은 코스콤에 “DBMS의 버그로 분석됐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오라클은 우선 오류가 발생한 DBMS에 대해 버그 패치 업데이트(Bug Patch Update)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또 코스콤과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약 한 달간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코스피 마감지연의 원인으로 시스템의 오류가 확인된 만큼 한국오라클은 일정 부분 패널티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IT업계에서는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고로 인해 그동안 국내 IT시장에서 승승장구해오던 글로벌 IT업체들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가 깨질 수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그동안 기업들은 IBM과 같은 글로벌 IT벤더들에게 거의‘무한신뢰’를 보냈다. 유명한 글로벌 IT브랜드의 제품을 도입했는데도 장애가 났다면 전산실 실무자들은 암묵적으로 책임에 대해 일정부분 '면죄부'를 받기도 했었다.


한편 글로벌 IT업체들에 대한 신뢰의 문제 제기가 역으로 그동안 홀대당했던 국산 IT업체들에 대한 재평가로 이어지제 될지도 관심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통계치로 수치화할 수 없겠으나 국산 IT업체들이 예전에는 뚫기 힘들었던 분야에서 외산과 경쟁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최근 일부 대기업의 DBMS나 APM(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솔루션 등이 국산 제품으로 대체되는 사례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관련 국내 IT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공, 기업들이 해외제품이라는 이유로 무한신뢰를 보냈던 게 사실이지만 연이은 사고로 인해 글로벌 업체의 제품도 완벽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국내 시장에서 글로벌 업체 제품에 대한 안정성과 유지보수에 대한 문제를 다시한번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 LG전자, “튼튼한 LG폰 입소문 내면 선물 드…
  •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
  • [PLAY IT] S펜 없이 두 손 놓고 셀피…‘…
  • 삼성전자-시스코, 화상회의 솔루션 ‘웹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