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우리나라 보안수준 개선됐다더니

2011.05.29 23:34:00 / 이유지 기자 yjlee@ddaily.co.kr

관련기사
한국, 악성코드 감염률 전세계 최고
기업 63.5% 정보보호 투자 전무…수준제고 노력 여전히 미흡

[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가 발표한 ‘보안 인텔리전스 보고서(SIR) 10호’에서 우리나라가 악성코드 감염률로 세계 최고에 올랐다는 실망스런 결과를 접했다.  

매년 상·하반기에 발표되는 이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최근 2~3년간 악성코드 감염률로 3~5위권에 들었다.

2008년 7.7 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이후 몇년 간 각종 대형 보안사고를 거치면서 사용자 보안인식이 제고되고,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보안 정책 등으로 보안수준이 개선됐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예상이 빗나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악성코드 감염률을 분석하는데 사용하는 독특한 방법론인 CCM(Computers Cleaned per Mille) 수치는 우리나라가 40.3을 나타냈다. 단순하게 말하면 조사기간 동안 우리나라 PC 1000대 중 40대는 감염돼 있다. 이를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 치료한 것이다.

전세계 117개국의 평균치는 10.8 CCM이다. 우리나라의 감염률은 이 수치보다 4배나 높다. 일본은 1.5~5.5CCM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 PC보안 수준이 얼마나 낙후돼 있는지 알 수 있다.

이같은 결과가 나온 주요 원인은 가짜 보안 소프트웨어 악성코드와 애드웨어 감염 때문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분석했다.

이 보고서 결과를 보면서 정부가 매년 발표하는 정보보호 실태조사 결과와 정보보호 지수가 떠올랐다. 대표적인 국내 정보보호 수준조사로, MS의 이번 분석과는 대조적으로 아주 긍적적이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년 연속 우리 정보보호지수가 개선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 24일에 발표된 2010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보보호 지수는 전년 대비 6.6포인트 상승한 80.5점으로 점수가 매겨졌다.  

실태조사 결과, 우리나라 개인이용자의 바이러스 백신 보급률도 무척 높은 것으로 나왔다. 기업은 이보다 훨씬 낮지만 개인은 96.3%의 보급률을 자랑한다. 무료백신이 보급되면서 사용률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이다. 애드웨어, 스파이웨어와 같은 악성코드 차단·치료 프로그램 사용률도 90.4%였다.

양쪽의 결과를 비교해볼 때 참 의아하다. 우리 조사에서는 점점 나아지고 있다는 결과가 다른 조사에서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 개인 백신 보급률이 96%가 넘고 악성코드 차단 프로그램 사용률도 90%가 넘어간다는데, 우리나라 악성코드 감염률은 세계 최고로 높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정보보호 수준이 비교적 좋게 나온 정부의 조사결과가 무색하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조사결과는 자사 제품 사용 환경을 기반으로 나온 분석 결과라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신뢰가 간다.

윈도 운영체제(OS)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사용자는 전세계에 걸쳐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많은 사용자들이 극도로 거부감을 보일 정도로 윈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과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 사용자 컴퓨터와 인터넷 환경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국내 정보보호 실태와 수준을 파악함에 있어 이번 조사결과와 같은 해외 IT·보안업체들의 보고서를 면밀하게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백신 사용률이 높은데도 보안 제품 수준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무늬만 보안 제품’과 같이 신뢰할 수 없는 제품을 사용자들이 쓰고 있지는 않은지 그 연관성 등에 대한 보다 면밀한 조사를 거쳐,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정책에 반영돼야 할 것이다.  

정부 자체 조사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받지 않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력도 필요하다.
혹시라도“정부가 아주 잘했다”는 칭찬을 듣기 위한 조사라는 쓸데 없는 오해나 뒷말의 싹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보다 창조적인 방법이 지속적으로 고안될 필요가 있다.

<이유지 기자> yjlee@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삼성전자, 美 반도체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
  • 문 대통령, 구미산단 방문…“日 수출규제처럼…
  • SKB,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0’ 본상 수…
  • “사람을 위한 따뜻한 기술”…KT, ‘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