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C 1위’ 수성 나선 네이버…“어떤 기능 추가될까?”

2011.04.08 09:26:24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네이버 N드라이브, 저장공간 30GB로 확대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최근 네이버가 ‘개인 클라우드 컴퓨팅(PCC)’ 시장 1위 수성을 위해 용량 증대, 기능 업데이트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쟁사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이 PC 동기화기능 20GB 용량의 ‘다음 클라우드’를 선보이며 네이버 N드라이브의 위치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클라우드의 20GB를 의식한 탓일까. 지난달 30일 네이버는 N드라이브의 통큰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다. 기존 10GB 저장공간을 30GB로 대폭 늘리고, 최고 4GB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NHN 포털전략팀의 정현태 차장<사진>은 “이번 업데이트는 시작에 불과하다. N드라이브는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올해 안에 1000만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정 차장은 “N드라이브는 다양한 콘텐츠, 디바이스에 대한 충실한 지원과 다년간의 운영 경험을 토대로 한 안정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라고 운을 뗐다.

지난 2009년에 등장한 N드라이브는 수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이 구현돼 있다. 사용자가 N드라이브에 업로드한 사진들은 별도로 관리하지 않아도 포토 앨범을 통해 날짜별로 자동으로 분류돼 감상과 공유가 가능하다. 음악에 대해서는 음악이 포함된 앨범의 이미지를 검색하여 자동으로 보여주며,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현재 네이버는 나우콤의 세컨드라이브, 아마존의 클라우드 플레이어처럼 N드라이브에 저장된 동영상으로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를 개발중이다.

정 차장은 “조만간 동영상을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맞는 형식으로 자동변환해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를 시작 할 예정이며, 이 기능은 PC뿐만이 아니고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바일, 바다 등의 거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동영상 감상을 위해 MP4(MPEG4, 애플 제품에서 쓰이는 동영상코덱)로 변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다음 클라우드, KT 유클라우드에서 지원되는 싱크기능도 내달 중 등장한다. 정 차장은 “내달 중 N드라이브 싱크기능이 추가로 탑재된다. N드라이브 탐색기는 기본적으로는 기존과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사용자가 싱크를 원하는 폴더들을 설정하면 이 폴더들에 대해서는 싱크 방식으로 동작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네이버가 말하는 ‘끊김없는 사용자경험’이 N드라이브 싱크 기능으로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정 차장은 “개인 클라우드에 대한 요구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 왔지만, 최근 들어서야 그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인 조건들이 어느 정도 갖추어 졌다. 앞으로 PCC는 인터넷서비스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분야로 성장할 것”이라며 “네이버 N드라이브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축적된 기술력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하는 안정성의 보장이다. 사용자들의 소중한 데이터들을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2009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N드라이브는 현재 7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억여 개의 파일이 저장돼 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 아이폰 13년, 삼성·LG만 남았다…노키아 모…
  • 삼성·LG TV ‘허위·과장’ 광고 전쟁 일…
  • '세계 환경의날'…삼성전자, TV포장재 재활용…
  • 'BTS'냐 '칠색조'냐…갤럭시S20 vs 벨벳,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