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으로 액티브액스를 대체할 수 있을까?

2011.04.01 10:50:42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취재수첩] 액티브X 퇴출 정책, 좀 약하다
방통위, 액티브액스 철거에 나섰다…HTML5·스마트사인 앞장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향후 국내 인터넷환경에서 액티브액스(Active-X)를 대신해 스마트사인(SmartSign) 등의 웹표준 기술이 자리잡게 된다.

무분별한 액티브액스 배포가 인터넷익스플로러(IE)의 의존도를 높여 웹환경 발달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0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웹호환성과 보안’에 문제가 있는 액티브액스 대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스마트사인을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 네트워크정책국 황철증 국장은 “선진 인터넷 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웹 표준기술 사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정부는 액티브액스 대체기술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웹 표준 기술교육 등을 추진하고 민간은 자발적으로 참여해 웹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스마트사인은 어떤기술?=스마트사인은 쉽게 설명하면 액티브액스 없이 공인인증서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기존 금융사이트, 쇼핑몰 등에서는 액티브액스를 기반으로 한 공인인증서 호출 프로그램을 사용해왔다. 액티브액스는 IE에서만 동작하는 플러그인이므로 파이어폭스,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를 비롯해 모바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지난해 4월 웹브라우저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사인 기술을  개발했다.

스마트사인 기술은 웹브라우저에서 웹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해 공인인증서를 호출하므로 웹표준을 지키는 브라우저에서라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액티브액스를 거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보안성도 높다.

스마트사인은 오는 2014년까지 국내 주요 100대 사이트에 적용될 예정이며, 방통위는 스마트사인이 아니더라도 웹표준을 따르는 인증기술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방통위 인터넷정책과 홍진배 과장은 “현재 많은 사이트들이 액티브액스를 사용하고 있는 이유가 공인인증서를 호출할 수 있는 기술이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공인인증서 호출 기능을 대체하는 기술이 국내 웹고도화의 시작”이라며 “방통위는 스마트사인을 국책과제로 삼고 널리 배포할 것이며, 동시에 웹표준 인증 기술 개발을 장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방통위, HTML5에도 큰 기대걸어=방통위는 최신 웹 마크업 언어인 HTML5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홍 과장은 “현재까지 액티브액스로 구현된 사이트들 대부분은 HTML5로도 만들 수 있다”라며 “국내 사이트 개발자들이 액티브액스로만 개발하려는 타성을 이제는 버릴때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와 함께 HTML5 기반 기술을 개발, 지원, 소개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방통위는 공인인증서를 제외한 보안기능이나 멀티미디어기능들은 HTML5, CSS3, SSL(Secure Sockets Layer), HTTPS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홍 과장은 “통신데이터 패킷의 암호화나 이메일의 암호화는 굳이 액티브액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SSL보안 방식을 통해 가능하며, HTML5를 사용하면 동영상, 음악, 그래픽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액티브액스 없이도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홍과장은 HTML5를 업체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그는 “방통위가 지난달 액티브액스 대체기술을 개발한다고 발표한 직후, 일부 카드사와 민간업체들이 웹표준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라며 “웹표준을 준수하는 기술들은 환영할 일이며, 민간업체들의 상품이 출시되면 웹 고도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핀란드 통신사 ‘엘리사’ CEO, LGU+ 찾은… 핀란드 통신사 ‘엘리사’ CEO, LGU+ 찾은…
  • 핀란드 통신사 ‘엘리사’ CEO, LGU+ 찾은…
  • 삼성전자, “시원한 여름은 인덕션과 함께”……
  • 5G 논란 불구 5G폰 ‘인기’…갤S10 5G 100…
  • 삼성전자, 美 생활가전 브랜드 점유율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