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IE9 공식 발표…무엇이 달라졌나?

2011.03.15 13:42:47 / 이민형 기자 kiku@ddaily.co.kr

관련기사
“혹시, 아직도 IE6 쓰시나요?”
IE9 최종테스트 버전 사용해보니

- 보안에 특화돼 악성코드 99% 차단 가능
- HTML5, CSS3 등 최신 웹표준 지원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orea 대표 김 제임스 우)는 차세대 웹 브라우저 인터넷익스플로러9(Internet Explorer 9, 이하 IE9)을 15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IE9은 지난 9월 공개된 베타 버전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까지 전세계 40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통한 피드백과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로 가장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반영해 향상된 속도, 깔끔한 인터페이스, 강화된 보안 기능 등을 통해 최적의 웹 경험을 제공한다.

한국MS 컨슈머온라인팀의 이용갑 전무는 “IE9은 빠르고, 심플하고, 보안에 강하고, 웹표준을 지키고 있어 ‘웹의 아름다움’을 표현해주는 브라우저”라고 설명했다.

◆IE9, 속도 대폭 개선=인터넷 사용자가 요구하는 가장 큰 개선 사항 중 하나가 속도다.

IE9에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비롯해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한 동영상 재생, 간소화된 작업 단계 등 실제 모든 면에서 향상되어 IE8버전에 비해 12배 더 빨라졌다. 또한 IE9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통해 그래픽 처리능력을 향상시켰다.

IE9은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챠크라(chakra)를 도입해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개선해 베타버전에 비해서 약 35%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IE9은 윈도 운영체제와 결합돼 시너지 효과도 보여준다. 웹 페이지를 그대로 작업표시줄에 드래그하면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 둘 수 있으며, 고정된 사이트는 점프 목록 기능을 활용해 하위 서비스 항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UI도 대폭 개선…더욱 넓어진 브라우징 공간=IE9은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부분은 강조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최소화했다.

더 커진 웹 페이지 공간에서 사용자 보고자 하는 웹사이트가 한눈에 들어오게 된다. 윈도우 7과 통합된 깔끔한 화면을 제공하고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 메뉴바를 간소화해 브라우저에서 웹사이트가 보여지는 영역을 최대화했다.

툴바는 긴 주소창과 검색창을 하나로 합치고 크기를 반으로 줄이고, 오른편에는 가장 많이 쓰는 제어 버튼만을 남겨 한 줄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하나로 합쳐진 원박스에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주소로 이동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뒤로 가기’ 버튼은 더욱 크게 키우고, 버튼의 색상을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고유 색상과 일원화시켜 디자인적인 측면도 강화시켰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좋아하는 웹사이트와 콘텐츠 자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악성코드 공격에도 철통 방어=IE9에는 ‘추적 방지(Tracking Protection)’ 기능을 비롯해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reputation) 필터’가 도입돼 보안성이 대폭 높아졌다.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 필터는 IE9이 웹페이지에서 악성코드 발견 시 즉각 삭제를 권고하며, 사용자가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은 유해 가능성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 할 때 단계별로 경고를 해주는 기능이다.

또한 ‘추적 방지(Tracking Protection)’ 기능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하는 동안 추적당 하는지 알려준다. 따라서 사용자는 원치 않는 특정 사이트를 차단 리스트에 추가해 광고, 쿠키 등 다양한 형태의 원지 않는 추적을 사전에 손쉽게 방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차세대 웹 표준을 준수해 어느 디바이스에서든지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절차 없이 간편하게 동영상 및 음성 프로그램을 재생할 수 있어 빠르고 웹사이트 콘텐츠 등을 바로 볼 수 있다.

이 회사 김 제임스 우 대표는 “IE9은 성능면이나 보안적인 측면에서나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최상의 브라우저가 될 것”이라며 “IE6의 퇴출과 새로운 웹 표준 정착을 통해 인터넷 강국으로 다시 한번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IE9의 한글 버전은  공식 웹사이트(http://goo.gl/kCW8L)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윈도비스타 이상의 운영체제에만 설치가 가능하다.

한국MS는 IE9 공개를 기념해 다음달 14일까지 IE9을 내려받는 999명에게 노트북, X박스 키넥트 세트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vs LG전자, 8K TV ‘논란’…쟁… 삼성전자 vs LG전자, 8K TV ‘논란’…쟁…
  • 삼성전자 vs LG전자, 8K TV ‘논란’…쟁…
  • 삼성전자, 갤노트10 국내 판매 100만대 돌파
  • LG전자 ‘스타일러’, 뉴욕패션위크에 등장…
  • KT-KT텔레캅, 통신‧영상‧출동 결합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