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는 SNS다…YES or NO?

2011.01.25 11:11:25 / 심재석 기자 sjs@ddaily.co.kr

관련기사
SK컴즈 “진짜 소셜 검색을 보여줄 것”
“이번엔 통할까?”…SK컴즈, 해외시장 진출 천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싸이월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서비스이다

여러분은 위의 명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당연히 참일 것 같은 이 명제에 의외로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싸이월드(미니홈피) SNS라기 보다는 과거 유행했던 개인 홈페이지의 연장선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의 올해 최대 목표는싸이월드를 SNS로 자리매김시키기입니다싸이월드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범주에서 평가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SK
컴즈는 지난 주 이를 위한 소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단순히 미니홈피를 업그레이드 하는 수준이 아니라전체적인 SNS 그림을 새롭게 그리겠다는 것이 회사측의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사진이나 다이어리 등 개인의 추억과 정보를 저장해 두는 공간이었습니다이 추억과 정보는 매우 가까운 지인(1)과만 공유하는 것이 싸이월드 이용자들의 문화입니다

SK
컴즈의 고민점은 여기에 있습니다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는 느슨한(별로 안 친한관계를 맺는 것이 문화로 자리잡은 반면싸이월드에서는 친한 친구나 연인가족과만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사적인 정보까지도 공유하는 1촌 관계는 친밀도는 높지만소셜(사회적)이라는 트렌드에서는 많이 벗어난 것입니다대세는 소셜(사회적네트워크인데,싸이월드는 프라이빗(사적네트워크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는 거래처 김 과장이나 전 직장 박 대표와도 친구(팔로워관계를 맺지만미니홈피 1촌은 맺지 않습니다.

싸이월드는 네트워크가 좁기 때문에 미디어적 요소도 거의 없습니다기사나 블로그 포스팅의 링크를 공유한다거나 새소식을 알리는 창구로 싸이월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 트위터나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하루에서 수십번씩 들락날락하지만싸이월드 이용자들은 하루에 여러 차례 미니홈피 접속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SK
컴즈는 위에서 지적한 소셜 네트워크와 미디어적 요소를 싸이월드의 약점으로 판단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때문에 개편을 통해 이 같은 약점을 커버하는 새로운 기능을 싸이월드에 이식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SK
컴즈는 싸이월드 회원들이 각자의 라이프사이클 별로 커스터마이징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적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K
컴즈는 ▲자기기록&아이덴티티 중심으로 기록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는 자기 표현형 ▲현재의 일상을 중심으로 빠르고 가볍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형 ▲정보 중심의 전문 글쓰기를 지원하는 미디어형으로 이용자를 분류하고 있습니다각 분류의 이용자들도 각자 필요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기존 싸이월드에 트위터의 특성과 페이스북의 특성을 반영하겠다는 것입니다

미디어형을 쓰고 싶은 사람은 트위터를 쓰고소셜네트워크가 필요한 사람은 페이스북을 쓰면 될 텐데싸이월드의 이런 전략이 통할까라는 의문도 들지만, SK컴즈는 이 같은 총체적 전략을 기반으로 해외진출까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한 번 해외진출 실패의 경험이 있습니다한 때 미국일본 등에 뛰어들었지만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회사측은 이번에는 다르다는 생각입니다최근 SNS 이용자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늘고 있고, 10대에는 싸이월드가 강점이 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특히 각 지역별로 법인을 세우고 별도의 플랫폼을 제공했던 과거 방식을 탈피현재의 싸이월드 플랫폼 위에서 언어만 바꿔 각 지역에 서비스하는 방식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이는 초기 투자도 훨씬 적고리스크도 적기 때문에 당장의 성과에 매달릴 필요 없이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페이스북이나 트위터도 이와 같은 전략으로 세계적인 서비스가 됐습니다.

과연 이 같은 웅장한 계획이 현실화 될 수 있을까요? 싸이월드가 어떤 모습으로 변해갈 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심재석기자 블로그=소프트웨어&이노베이션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PLAY IT] 애플, ‘홀수의 저주’ 떨칠까… [PLAY IT] 애플, ‘홀수의 저주’ 떨칠까…
  • [PLAY IT] 애플, ‘홀수의 저주’ 떨칠까…
  • LG전자, '마스크형 공청기' 국내 출시 안 하나…
  • 삼성전자, 스마트 모니터 판매량 60만대 돌파
  • 삼성전자, “가상현실에서 체험도 구매도 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