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해가 밝았다. 지난 해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에는 나쁜 소식이 많았다. 대표적 기업들이 경영위기를 겪거나 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국산 소프트웨어 업계의 위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소프트웨어 업계 종사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발표한 ‘2010-2011 SW 이슈 분석 및 전망 보고서’에서 ‘국내 대표 SW 기업의 경영난’이 SW 비즈니스 이슈 톱10 안에 들 정도였다.

업계에서는 2011년에는 이 같은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 해부터 스마트 디바이스가 인기를 끌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됐고, 소프트웨어 산업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인식도 공감대를 얻고 있어 2011년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에 좋은 기회다.

정부도 SW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은 SW업계에 긍정적이다. 클라우드와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등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는 이 시기에 국산 업체들이 발빠른 대처를 해 나간다면 SW 산업이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국산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2011년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과 기술, 목표 등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주] 

[기획/국산SW, 새해 새 설계 ⑦]와이즈넛

[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지난 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대표적인 검색 솔루션 업체와이즈넛은 올해를 전략적 변곡점의 해로 설정하고 새로운 10년을 대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와이즈넛은 지난 해 매출이 2009년 보다 약 30% 성장한 것으로 잠정집계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09 104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회사측은 정부산하 5천여 사이트 통합검색, 국가대표포탈통합검색 등 다수 시스템 연계를 통한 국내 최대용량 통합검색을 구축했고, 지자체 등의 공공분야와 기업, 금융, 온라인쇼핑, 방송 등 민간 분야 전반에 걸쳐 공급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와이즈넛은 올해 10년 동안 발전시켜온 검색기술을 단순히 검색에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서치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 걸었다. 시맨틱 검색, 소셜네트워크분석, 포렌직 검색, 유사문서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검색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시맨틱 검색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정보를 다양한 시점에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와이즈넛은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시맨틱 검색솔루션 WISE TEA2.0(Topic Extraction & Analysis)을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성능과 검색품질 등이 대폭적으로 향상돼 대용량 데이터 분석, 정교해진 핵심 주제어간 연관도 추출, 도표-방사형-태그클라우드 등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다양한 UI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셜네트워크분석도 와이즈넛의 주된 관심 영역이다. 이는 크롤링 등 검색기술을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웹상의 소비자 의견을 분석하는 것이다.

현재 와이즈넛은 소셜네트워크분석 서비스인 버즈인사이트(BuzzInsight)와 트윗트랜드(TweeTrend.com)를 운영 중이다. 웹상에 존재하는 제품 또는 브랜드 관련 다양한 반응을 추출해 유형을 분류하고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측은 소셜네트워크분석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가 높아 올해 점차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 한해 와이즈넛이 큰 기대를 거는 표절∙유사문서검색솔루션인 와이즈레퍼리2.0(WISE Referee V2.0)도 올 초 선보일 예정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와이즈레퍼리2.0은 논문∙리포트의 표절, 대규모 문서의 표절 판단을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새로운 버전은 관리기능도 강화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이 회사 모든 전략의 핵심인 통합검색솔루션 서치포뮬러원5.0(Search Formula-1 V5)도 출시된다.

와이즈넛 박재호 대표는"2011년의 경영목표는 본질적인 변화(變化)와 행동(行動)으로 정했다"2011
년은 '수익성 확보' '고객만족 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두 자리수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개발과 지속적인 검색 기술개발에 투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GM, 볼트EV 생산중단 연장…LG 배터리 안전… GM, 볼트EV 생산중단 연장…LG 배터리 안전…
  • GM, 볼트EV 생산중단 연장…LG 배터리 안전…
  • 삼성전자, “더 프레임으로 ‘모나리자’ 감상…
  •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선택 폭 확대……
  • 삼성전자, “골프도 건강도 갤럭시워치4로”…